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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정태안정도 극한전력이란 무엇인가 ? 정태안정도

  ① 부하를 서서히 증가했을 때의 극한 전력

문제2. 과도안정 극한 전력이란 무엇인가 ? 과도 안정도

  ③ 갑자기 사고가 발생했을 때 교란상태를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극한 전력

문제3. 안정도의 종류 3가지는 ?

  정태, 과도, 동태 안정도

문제4. 안정도 향상대책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속응여자방식을 채용한다.

  ② 재폐로 방식을 채용한다.

  ③ 역률의 신속한 조정

  ④ 리액턴스를 조정한다.

문제5. 송전선의 안정도 향상 대책으로 맞는 것은 ?

  ① 단락비를 낮게 한다.

  ② 접압변동을 작게 한다.

  ③ 선로의 회선수를 감소한다.

  ④ 리액턴스가 큰 변압기를 사용한다.

문제6. 다음중에 송전선의 안정도를 향상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변압변동을 작게 한다.

  ② 직렬리액턴스를 크게 한다.

  ③ 발전기의 입출력의 불평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제동저항기를 설치한다.

  ④ 중간 조상방식을 채용한다.

문제7. 차단기의 고속도 재폐로 방식 채용목적은 ? 안정도 향상

문제7-1. 송전계통에서 안정도 향상과 관계없는 것은 ?

  ① 리액턴스 감소           ② 재폐로 방식 채용

  ③ 속응여자방식 채용     ④ 차폐선 설치

문제8. 중간조상방식이란 ?

  ① 송전선로의 중간에 동기조상기 연결

문제9. 전력계통의 안정도 향상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계통에 직렬 리액턴스를 작게 한다.

  ② 고속도 재폐로 방식을 채용한다.

  ③ 지락전류를 크게 한다. (지락전류는 계통에 충격을 많이 준다)

  ④ 고속도 차단방식을 채용한다.

문제 10. 송전계통의 안정도 향상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직렬 콘덴서로서 선로의 리액턴스를 보상한다.

  ② 기기의 리액턴스를 감소한다.

  ③ 발전기의 단락비를 작게 한다.

  ④ 계통을 연계한다.

문제 11. 송전전력 계산식은 ?

문제 12. 송전전압 161[kV], 수전단 전압 154[kV]이고 상차각이 40˚이며 리액턴스가

   45[Ω]일 때, 송전전력은 얼마인가?

문제13. 송전선로의 정상상태 극한 최대 송전전력은 선로 리액턴스와 대략 어떤 관계인가 ? ④ 반비례 관계

문제14. 교류송전에서 송전거리가 멀어질수록 송전가능 전력이 줄어든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

   송전길이 (L) ↑ ⇒ 송전전력 P (↓) 선로의 유도성 리액턴스가 커지기 때문이다.

문제 15. 송전선로에 송전용량이 일정한 때 송전용량 계수법에 의한 수전전력을 나타내는 식은 ?

문제16. 154[kV] 송전선로에서 송전거리가 L=154[km]이다. 송전용량 계수법에 의한

  송전용량은 얼마인가 ? 단, 송전계수는 1200 이다.

※ 154[kV]는 공칭전압으로 송전단 전압이지만 이상적인 송전이라고 가정을 하면

   이상적인 송전에서는 손실이 없으므로 송전단 전압이 수전단전압을 대신할 수 있다.

    공칭전압 = 송전단 전압이다.

문제17. 재폐로 차단기에 대한 설명중 옳은 것은 ?

  ③ 이 차단기는 송전선의 고장구간을 고속으로 차단하고 재송전하는 조작을 자동으로

      시행하는 재폐로 차단기를 겸비한 자동차단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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