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섬락과 매설지선
※ 주수섬락전압 : 50[kV]
건조섬락전압 : 80[kV]
충격섬락전압 : 125[kV]
우중파괴전압 : 130[kV]
⊙ 송전선이 뇌에 직격되었을 때 뇌전류(I)가 철탑에 흐르게 되는데 철탑의 탑과
접지저항 R로 인해 철탑의 전위는 상승하게 된다.
이 때 철탑의 전압이 애자련의 절연파괴 전압이상으로 될 경우에는 거꾸로
철탑에서 전선을 향해 섬락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를 역섬락이라 한다.
▣ 역섬락 발생 이유
⊙ 애자의 섬락전압 < 철탑의 전압 V = I × R = 뇌전류 × 철탑접지저항
【역섬락 방지대책】
① 철탑의 전위를 낮게 한다.
② 철탑의 탑각 접지저항을 낮게 한다.
③ 탑각 접지저항을 낮추기 위해 매설지선을 설치한다.
※ 매설지선 : 탑각접지저항을 낮추기 위해 보통 이를 위해서 아연도금의 절연전선
(매설지선)을 지면 밑에 30~50[cm]간격으로 방사상으로 설치한다.
가공지선 및 매설지선 기출 문제 풀이
문제 1. 가공전선에 뇌해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전선은 ? 가공지선
문제 2. 송전선로에 가공지선을 설치하는 이유는 ? ② 뇌에 대한 차폐
문제 3. 가공지선의 설치목적이 아닌 것은 ? ② 전압강하 방지
※ 직격뢰 차폐, 정전차폐, 전자차폐
문제 4. 가공지선에 대한 다음 설명중 잘못된 것은 ? ③
① 가공지선은 일반적으로 아연도금강연선을 사용한다.(나경동선)
② 가공지선은 뇌해방지를 위해 1~2조를 건설한다.
③ 가공지선 이도는 전선의 이도보다 크게 한다.
④ 가공지선은 사고시 고장전류가 흐를 수 있다.
문제5. 가공지선에 대한 설명중 옳은 것은 ? ③
① 차폐각은 보통 15~30˚ 정도로 하고 있다.
② 차폐각이 클수록 벼락에 대한 차폐효과가 크다.
③ 가공지선은 2선으로 하면 차폐각이 적어진다.
④ 가공지선은 연동선을 쓴다.
문제6. 가공지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직격뢰에 대해서는 특히 유효하며 상부에 설치하므로 직격뢰는 가공지선에 내습한다.
② 가공지선 때문에 송전선에 정전용량이 작아진다.
③ 가공지선을 설치하는 목적은 유도뢰에 대한 정전차폐, 직격차폐에 대한 차폐이다.
④ 1선 지락사고 때 지락전류 일부가 가공지선에 흐르게 되므로 주변에 통선선의 유도
장해를 감소시킨다.
문제7. 송전선로에 매설지선을 설치하는 목적은 ?
④ 철탑으로 부터 송전선에 역섬락을 방지하기 위해
문제8. 송전선에서 역섬락을 방지하기 위한 유효한 방법은 ?
③ 탑각 접지저항을 작게 한다.
문제9. 철탑의 탑각접지저항이 커지면 우려되는 것은 ? 역섬락
문제10. 접지봉을 사용하여 희망하는 접지저항까지 줄일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선은 ?
매설지선
문제11. 154[kV]의 송전선로에 45[kA]의 직격전류가 흘렀다. 역섬락을 일으키지
않을 탑각 접지저항 R값을 구하라. 탑각 접지저항의 최고값은 얼마인가?
단, 154[kV] 송전선에서 일련의 애자를 9개를 사용하였고 애자련의 섬락전압은
860[kV]이다.
문제12. 이상전압에 대한 방호장치가 아닌 것은 ? ①
① 병렬 콘덴서 - 역률 개선
② 가공지선 - 직격뢰로 부터 선로 보호
③ 피뢰기 - 옥외 뇌해방지
④ 서지흡수기 - 옥내서지방지
문제13. 뇌해 방지와 관계 없는 것은 ? ④
① 매설지선 - 역섬락방지
② 가공지선 - 직격뢰에 대한 선로 보호
③ 소호각 - 벼락에 대한 애자 보호
④ 댐퍼 - 진동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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