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공지선 : 유도뢰, 직격뢰로 부터 선로 보호
송전선에는 뇌운에서 발생하는 벼락의 영향을 받게 된다. 벼락은 높은 창공에서 치게
되므로 송전선의 맨 위에 가공지선을 설치하여 벼락를 방지하게 되는데 이를 직격차폐라고
한다. 뇌운에서는 분극현상에 의해 극성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분극현상에 따른 정전유도
현상이 선로에 발생하게 되는데 가공지선을 설치하면 이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따라서 가공지선의 가장 큰 용도는 직격차폐와 정전차폐라고 할 수 있다.
[용도]
▣ 송전선을 뇌의 직격으로 부터 보호한다.
① 굵기
⊙ 고압 : 4 [mm] 이상
⊙ 특고압 : 5[mm] 이상
② 안전율
⊙ 동선 : 2.2 이상
⊙ 기타 : 2.5 이상
▣ 가공지선은 철탑의 상부에 시설하므로 뇌는 주로 가공지선에 내습한다.
▣ 가공지선으로 설치하는 전선 : 나경동선
⊙ ACSR, 아연도금강연선, 광섬유복합가공전선
※ 연동선은 사용하지 않는다. 연동선은 옥내용이다.
▣ 가공지선은 뇌해방지를 위하여 1~2조를 가설하는 경우가 많다.
▣ 지락시 지락전류의 일부가 가공지선에 흘러서 차폐작용을 하므로 전자유도 장해를
작게 할 수 있다. (전자차폐)
※ 가공지선 : ① 직격차폐 ② 정전차폐 ③ 전자차폐
※ 가공지선은 접지를 하므로 송전선과는 병렬로 설치 되게 되므로 지락전류가 전선의
중성점과 가공지선으로 나누어지므로 지락전류(영상전류 Io)가 나누어져 전자유도
장해를 줄일 수 있다.
【차폐각】
▣ 차폐각 : 철탑과 전선간의 사이각이다.
※ 차폐각을 작게 하려면 전선을 낮추면 되는데 이러면 위험하게 되므로 가공지선을
위쪽으로 높여서 차폐각을 작게 한다.
※ 차폐각이 작으면 (① 건설비, ② 보호효과(차폐효과) ) 가 커진다.
① 차폐각이 작으면 보호효율은 커지고 건설비는 높아진다.
② 차폐각이 30˚인 경우 보호효율 100%, 45˚이하이면 97%이다.
※ 우리나라는 차폐각을 45˚ 이하로 설계한다.
③ 가공지선을 2가닥으로 하면 차폐각이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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