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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공지선 : 유도뢰, 직격뢰로 부터 선로 보호

가공지선

송전선에는 뇌운에서 발생하는 벼락의 영향을 받게 된다. 벼락은 높은 창공에서 치게

되므로 송전선의 맨 위에 가공지선을 설치하여 벼락를 방지하게 되는데 이를 직격차폐라고

한다. 뇌운에서는 분극현상에 의해 극성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분극현상에 따른 정전유도

현상이 선로에 발생하게 되는데 가공지선을 설치하면 이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따라서 가공지선의 가장 큰 용도는 직격차폐와 정전차폐라고 할 수 있다.

[용도]

▣ 송전선을 뇌의 직격으로 부터 보호한다.

① 굵기

   ⊙ 고압 : 4 [mm] 이상

   ⊙ 특고압 : 5[mm] 이상

② 안전율

   ⊙ 동선 : 2.2 이상

   ⊙ 기타 : 2.5 이상

▣ 가공지선은 철탑의 상부에 시설하므로 뇌는 주로 가공지선에 내습한다.

▣ 가공지선으로 설치하는 전선 : 나경동선

   ⊙ ACSR, 아연도금강연선, 광섬유복합가공전선

    ※ 연동선은 사용하지 않는다. 연동선은 옥내용이다.

▣ 가공지선은 뇌해방지를 위하여 1~2조를 가설하는 경우가 많다.

가공지선1

▣ 지락시 지락전류의 일부가 가공지선에 흘러서 차폐작용을 하므로 전자유도 장해를

    작게 할 수 있다. (전자차폐)

  ※ 가공지선 : ① 직격차폐 ② 정전차폐 ③ 전자차폐

차폐선

※ 가공지선은 접지를 하므로 송전선과는 병렬로 설치 되게 되므로 지락전류가 전선의

   중성점과 가공지선으로 나누어지므로 지락전류(영상전류 I​o)가 나누어져 전자유도

   장해를 줄일 수 있다.

【차폐각】

차폐각

▣ 차폐각 : 철탑과 전선간의 사이각이다.

    ※ 차폐각을 작게 하려면 전선을 낮추면 되는데 이러면 위험하게 되므로 가공지선을

       위쪽으로 높여서 차폐각을 작게 한다.

    ※ 차폐각이 작으면 (① 건설비, ② 보호효과(차폐효과) ) 가 커진다.

  ① 차폐각이 작으면 보호효율은 커지고 건설비는 높아진다.

  ② 차폐각이 30˚인 경우 보호효율 100%, 45˚이하이면 97%이다.

    ※ 우리나라는 차폐각을 45˚ 이하로 설계한다.

  ③ 가공지선을 2가닥으로 하면 차폐각이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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