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직권전동기를 알아 봅시다.
분권 전동기와 다르게 계자권선과 회전자권선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입력전류는 두개의 저항의 합에 의해 결정됩니다.
1. 직권 전동기 설명
◎ 부하시 (부하가 연결되었을 때)
직권전동기는 계자권선을 회전자권선과 직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계자전류 If와 회전자 전류 Ia 는 같은 값을 가집니다.
따라서 계자전류는 입력전류 I와 같고,
역기전력은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I = Ia = If
V = E + Ia · Ra + If · Rf
E = V - Ia ( Ra + Rf )
2. 속도
전동기의 속도는 역기전력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E = k φ N
속도 N에 대하여 정리하고
위에서 구한 역기전력 E ( E = V - Ia (Ra + Rf))를 통해 구합니다.
이 때 단순한 관계식으로 보면,
저항 Ra와 Rf는 φ에 비해 매우 작아 생략이 가능하며
속도는 자속 φ 에 반비례함을 알 수 있습니다.
3. 무부하 운전금지
직권전동기의 속도에 대한 식을 살펴 봅시다.
무부하시에는 If가 매우 작아져 자속 φ 가 "0"에 가까워 지는데
이 때 속도 N은 매우 커지기 때문에 위험속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직권전동기에 부하와 연결을 벨트로 할 경우,
풀어지는 사고로 무부하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벨트 사용을 금지하고 톱니나 체인을 사용합니다)
분권전동기와 비슷하게 계자권선 단락의 원인으로 무부하 운전을 금지합니다.
* 직권전동기는 무부하시(계자권선 단선) 위험속도에 도달하기 때문에 무부하 운전 금지
4. 돌림힘 토크
모터에서 발생하는 토크는 효율을 무시하고
출력 Power(토크와 속도)와 입력 Power(전압과 전류)가 동일하다고 가정합니다.
이 때 출력식을 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토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따라서 토크는
토크 τ = k′ Φ Ia
여기서 발생하는 자속 φ 는 계자전류에 비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따라서 토크는 전류 Ia의 제곱에 비례하고 속도 N의 제곱에 반비례합니다.
직권전동기의 전류는 계자와 회전자 둘다 동시에 같은 값으로 영향을 줍니다.(I=Ia=If)
그렇기 때문에 토크와 관련있는 각각의 전류가 하나만 변해도
두개 모두가 변하기 때문에 제곱으로 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속도 N은 전류 If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토크와도 제곱에 반비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낮은 속도(기동)에 토크가 매우 크나,
속도의 증감에 따라 토크의 변동률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직권전동기 특징
① 기동토크가 크다
② 속도변동률이 크다.
③ 토크변동률이 크다.
'전기인이 되는 길 > 전기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류발전기의 동작원리 (0) | 2021.10.08 |
---|---|
직권 전동기 (0) | 2021.10.08 |
분권 전동기 (0) | 2021.09.09 |
직류전동기 (구조와 원리, 토크, 타여자 모터) (11) | 2021.09.09 |
%Z - 퍼센트 임피던스의 의미와 활용 (0) | 2021.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