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니들 베어링
▣ 다음 베어링의 종류를 쓰시오.
① 명칭 : 니들 베어링
※ 니들 베어링 (Needle bearings)은 기존의 롤러를 대신하여 니들(바늘) 형태의 가는 롤러를 조립한 베어링이다.
2. 케이지 니들 베어링
▣ 다음 베어링의 종류를 쓰시오.
① 종류 : 케이지 니들 베어링
※ 케이지 니들 베어링 (Cage needle bearings) : 니들 베어링은 롤러 베어링 보다 큰 하중을 받을 때 사용한다.
3. 스러스트 볼 베어링
▣ 다음 베어링의 종류와 안지름을 쓰시오.
① 명칭 : 스러스트 볼 베어링
② 안지름 : 60 ㎜
※ 베어링 번호 51112 중 5는 스러스트 볼 베어링을 의미하고, 안지름은 번호 × 5 = 12 × 5 = 60 ㎜ 이다.
※ 스러스트 (Thrust) : 밀치다. 찌르다. 기계 : 추력 (推力) : 물체를 운동 방향으로 밀어 붙이는 힘. 프로펠러의 회전 또는
분사 가스의 반동에 의하여 생기는 추진력을 이른다.
4. 복식 스러스트 볼 베어링
▣ 다음 베어링의 종류를 쓰시오.
① 종류 : 복식 스러스트 볼 베어링
※ 스러스트 베어링은 축방향 하중인 추력을 받는 곳에 사용한다.
5. 테이퍼 롤러 베어링
▣ 다음 동영상에서 축방향 추력이 발생할 때 사용하는 것의 기호와 명칭은 ?
① 기호 : B
② 명칭 : 테이퍼 롤러 베어링
※ A는 깊은 홈형 볼 베어링, C와 D는 니들 베어링으로 레이디얼 하중, 즉 축과 직각 하중을 받는 곳에서만 사용한다.
6. 슬라이딩 베어링
▣ 다음 부품의 명칭을 쓰시오.
▣ 슬라이딩 베어링
※슬라이딩 베어링 (Sliding bearing)은 메탈 베어링, 슬리브 베어링, 미끄럼 베어링이라고도 한다.
7. 구면 미끄럼 베어링
▣ 다음 구면 미끄럼 베어링의 안지름을 쓰시오.
▣ 호칭 지름 : 70 ㎜
※ 슬라이딩 베어링은 호칭번호가 호칭지름이다.
8. 베어링 유닛
▣ 다음 부품 명칭을 쓰시오.
① 명칭 : 베어링 유닛 (Bearing unit)
※ 테이크업형 베어링 유닛이다.
▣ 다음 부품 명칭을 쓰시오.
① 명칭 : 베어링 유닛 (Bearing unit)
※ 필로형 (Pillow) 베어링 유닛이다. 가장 일반적인 베어링 유닛이다.
▣ 다음 부품들의 명칭을 쓰시오.
① 명칭 : 베어링 유닛 (Bearing unit)
※ 사각 플랜지형 베어링 유닛이다.
▣ 다음 부품에서 F210 중 F가 나타내는 형식 명칭과 안지름을 쓰시오.
① 명칭 : 각 플랜지형
② 안지름 : 50 ㎜
※ F는 각 플랜지형을 의미하고, 안지름은 호칭번호 × 5 = 10 × 5 = 50㎜ 이다.
▣ 다음 부품에서 FL208 중 FL이 나타내는 형식 명칭과 안지름을 쓰시오.
① 명칭 : 마름모 플랜지형
② 안지름 : 40 ㎜
※ FL은 마름모 플랜지형을 의미하고, 안지름은 8 × 5 = 40 ㎜ 이다.
▣ 다음 부품에서 P210 중 P가 나타내는 형식 명칭과 안지름을 쓰시오.
① 명칭 : 필로형
② 안지름 : 50 ㎜
※ P는 필로형(Pillow)을 의미하고, 안지름은 호칭번호 × 5 = 10 × 5 = 50 ㎜ 이다.
▣ 다음 부품에서 T210 중 T가 나타내는 형식 명칭과 안지름을 쓰시오.
① 명칭 : 테이크업형
② 안지름 : 50 ㎜
※ T는 테이크업형을 말하고, 안지름은 10 × 5 = 50 ㎜ 이다.
※ 테이크 업 (take up) : 기계 장치에서 전기를 전달하는 체인과 운송 벨트 따위를 조이거나 체인과 벹트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설비.
9. 슬라이드 해머 풀러
▣ 다음 요소의 명칭을 쓰시오.
① 명칭 : 슬라이딩 해머 풀러
※ 슬라이딩 해머 풀러는 하우징에 베어링 외륜이 조립되어 있는 것을 분해할 때 사용한다.
10. 베어링 정압 예압 작업
▣ 다음 동영상에서 보여주는 작업의 명칭과 이 작업을 하는 목적 3가지를 쓰시오.
① 작업 명칭 : 베어링 정압 예압 작업
② 작업 목적
㉠ 회전 정밀도 향상
㉡ 베어링 강성 향상
㉢ 축의 소음 진동 방지
※ 베어링 정압 예압 작업을 하면 베어링이 자동 조심 작용을 하면서 매우 우수한 성능의 운전이 된다.
※ 베어링 예압
많은 베어링은 운전 시 약간의 '틈새'를 주어 사용합니다. 그러나 용도에 따라서는 미리
액시얼 하중을 주어 베어링 조립시 마이너스 틈새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법을 예압이라고 합니다.
예압을 주면 베어링의 내부 틈새가 마이너스가 되어 더 많은 전동체가 내부와 외륜에 접촉하여 궤도륜과 전동체의 접촉 위치에 따른 탄성 변형량의 차이가 작아집니다.
그 결과 베어링의 축심 위치의 변화량도 적어집니다. 이와 같이 베어링에 예압을 주어 축심 위치의 변화량을 적게 하는 것을 축의 강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또한 롤러 베어링은 볼 베어링보다 가해지는 하중에 대한 탄성 변형량이 작아집니다. 따라서 롤러 베어링은 축심 위치의 변화량도 적고 보다 높은 강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압 방법
예압을 주는 방법으로는 정위치예압과 정압예압이 있습니다.
① 정위치 예압 : 동일한 예압량의 경우, 정압예압에 비하여 변형량이 적고 강성이 높다
베어링 조립 공차에 대한 정밀한 관리가 필요하다.
회전체의 원심력과 온도상승에 대한 변화가 있음.
② 정압예압 : 회전 중에 일정한 예압을 정위치 예압에 비하여 부여할 수 있고, 안정적인
예압을 유지할 수 있다. 같은 예압량에서는 정위치예압에 비해 하중에 대한 변위가 크다.
또, 각각의 예압 방식의 구조를 나타냅니다.
11. 베어링 분해 작업 방식
▣ 다음의 베어링 분해 작업 방식의 명칭을 쓰시오.
① 작업 방식 : 유압법
※ 유압법은 베어링의 내륜이 테이퍼로 되어 있는 경우 분해할 때 이용되는 방법으로 오일 인젝션법이라고도 한다.
12. 베어링 조립 방법
▣ 다음 베어링 조립 방법의 잘못된 점과 해결책을 쓰시오.
① 잘못된 점 : 핀, 펀치나 해머로 베어링 삽입
② 해결책 : 정압 프레스로 삽입하거나 전용 공구 사용
※ 베어링을 베어링 유닛에 조립할 때 정이나 줄, 핀, 해머 등으로 타격하는 것은 매우 부적합한 방법이며 전용 치공구를 사용하여 정압 프레스로 조립해야 한다.
13. 베어링 가열
▣ 다음과 같이 작업을 할 때 베어링에 발생할 수 있는 현상 2가지와 올바른 작업 방법을 쓰시오.
① 현상
㉠ 윤활유 탄화 ㉡ 재질 변화
② 올바른 방법 : 유도 가열법
※ 베어링을 축에 가열하여 억지 끼움 조립을 할 때 산소 아세틸렌 가열기나 절단 토치로 가열하면 국부적인 가열로 인한
베어링의 변형이 발생되고, 베어링 내 윤활유가 탄화되며, 베어링 가열 한계 온도를 초과하여 재질의 변화가 발생되므로
고주파 유도 가열기나 유조에 의한 유욕법으로 가열, 조립해야 한다.
14. 베어링 결함
▣ 다음과 같은 결함이 발생된 원인을 쓰시오.
▣ 축과 베어링 내륜의 틈새 과다
※ 이 결함은 축과 베어링의 클리어런스 불량으로 발생된 것이다.
※ 베어링 간극 (Bearing clearance) : 베어링의 간극은 원심방향 (Radial)으로 베어링의 링이 움직일 수 있는 여유 (간극,
Clearance)를 말한다.
※ Radial : 방사상의
※ axial : 축의, 축을 이루는
15. 베어링 유도 가열기
▣ 다음 장비의 명칭과 작업시 주의사항 3가지를 쓰시오.
① 명칭 : 베어링 유도 가열기
② 주의 사항
㉠ 접지를 시킨다.
㉡ 절연 장갑을 착용한다.
㉢ 금속 제품 착용을 금지한다.
※ 베어링 유도 가열기는 일명 인덕션이라 하며, 고주파를 이용하므로 가열기에 접지를 하고 취급시 절연장갑을 사용하며,
반지 등 금속 제품을 몸에 지니면 화상의 염려가 있다.
16. 베어링 유도 가열기와 가열한계 온도
▣ 다음 장비의 명칭과 작업시 가열 한계 온도를 쓰시오.
① 명칭 : 베어링 유도 가열기
② 가열 한계 온도 : 120 ℃
※ 베어링은 130 ℃ 가 넘으면 강도가 급격히 저하되므로 120 ℃ 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며, 사용온도는 100 ℃ 이하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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