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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중 모선방식의 1.5 차단방식

 

 ▣ 그림과 같은 계통의 도면이 있다. 이 도면을 보고 다음 각 물음에 답하시오.

 
2중 모선방식의 1.5 차단방식

  (1) 이 모선방식의 명칭을 구체적으로 쓰시오.

  (2) T/L No. 4 에서 지락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차단되는 차단기를 2개 쓰시오.

  (3) T/L No 1. 이 고장일 때 CB-1이 고장상태이어서 고장을 차단하지 못하였다. 이 때

      차단기 고장보호 (Breaker failure protection)를 채택한 경우라면 차단되는 차단기

      어느 것인지 2개를 쓰시오. (S/S, CB는 생략)

  (4) 유입변압기 Tr은 어떤 종류의 변압기인가 ?

 

【문제풀이】

 

 (1) 이 모선방식의 명칭을 구체적으로 쓰시오.

   ▣ 2중 모선 방식의 1.5 차단방식 (One and half breaker system)

 (2) T/L No. 4 에서 지락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차단되는 차단기를 2개 쓰시오.

   ▣ CB-2, CB-3

 (3) T/L No 1. 이 고장일 때 CB-1이 고장상태이어서 고장을 차단하지 못하였다. 이 때

     차단기 고장보호 (Breaker failure protection)를 채택한 경우라면 차단되는 차단기

      어느 것인지 2개를 쓰시오. (S/S, CB는 생략)

    ▣ CB-4, CB - 7

 

<해설>

 ▣ 2중 모선방식의 1.5차단방식의 경우 #1모선과 #2모선으로 구분되므로 각 모선마다 보

    호장치를 각각 구비해야 하며 보호방식으로는 전압차동방식을 적용한다. 또한 #1 모선

    #2 모선은 각각 1st Main (1차 보호), 2nd Main (2차 보호)으로 구성되어 있어

    그 중 어느 하나라도 동작하면 해당 모선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차단기를 Trip 시키므로

    해당 모선을 계통으로 부터 분리시킨다.

    즉, 본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T/L No. 1 이 고장일 때 CB-1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각

    회선으로 부터 고장점 (즉, T/L No. 1)으로 고장전류가 유입되며 이들 전류의 합이

    차동계전기에 유입되고 이 전류에 의해 고임피던스형 차동계전기 양단에 높은 전압이

    유기되어 차동계전기가 동작, 모선에 연결된 모든 차단기를 Trip 시키게 된다.

    쉽게 말하면 #1 모선에 고장전류가 흘러 #1 모선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차단기를

    Trip 시킨다는 말이다.

 

 (4) 유입변압기 Tr은 어떤 종류의 변압기인가 ?

    ▣ 3권선 변압기

 

[해설]

 ▣ 2중 모선방식의 1.5 차단방식

   ① 2개 선로당 3개의 CB가 있어서 1회선당 CB수가 1.5개 이다.

   ② 한쪽 모선 사고시 공용차단기를 이용하여 다른 쪽 모선으로 절체할 수 있으므로 선로의

       신뢰성이 높다.

   ③ 모선측 차단기의 차단 실패시 해당 선로와 모선의 1/2이 정전되고 중앙의 공용차단기

       차단 실패시에는 2개의 선로가 정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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