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 압축기의 윤활 트러블 원인
① 실린더, 피스톤 링의 마모 등이 있고 가장 위험한 것은 토출계의 발화, 폭발이다.
② 탄소의 부착, 발화
③ 드레인 트랩의 작동 불량
④ 이상 발열은 압축기 고장의 27%를 나타낸다.
▣ 베어링 윤활유 선정
① 적정 점도 ② 운전 속도 ③ 하중 ④ 운전 온도 ⑤ 급유방법 및 주위환경 등
▣ 베어링 형식과 윤활유의 필요 점도
① 오일의 교환주기는 일반적으로 운전온도가 50℃ 이하에서 양호한 환경인 경우 1년에 1번 정도 교환한다.
② 온도가 100 ℃ 정도 되는 경우에는 3개월 마다 또는 그 이내에서 교환한다.
③ 수분의 침입이 있는 경우나 이물질의 침입이 있는 경우에는 교환주기를 짧게 한다.
【 기어의 손상】
① 정상마모 (normal wear) : 기어가 회전하면 이면에 윤활제가 충분히 공급되더라도 장기간 중에 경미한 마모가 진행
되면서 이면의 연삭이나 절삭 모양이 점차로 마모된다.
② 리징 (ridging) : 이면의 외관이 삼나무 무늬 또는 미세한 흠과 퇴적상이 마찰 방향과 평행인 거의 등간격으로 된 것이
특징이다. 이 현상은 극대 하중이 걸려 윤활이 불량한 경우 이면의 소성, 유동하여 미끄럼 방향으로
평행한 요철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특히 이면의 가공경화가 클 때에는 심한 파손의 원인이 된다.
③ 리플링 (rippling) : 리징은 마모적인 활동 방향과 평행하게 되지만 리플링은 활동 방향과 직각으로 잔잔한 파도 또는
린상 형상이 되면 소성 항복의 일종이다. 이 현상은 윤활 불량이나 극대 하중 또는 진동 등에 의해 이면
에 스틱 스립을 일으켜 리플링이 되기 쉽다.
④ 긁힘 (scratching) : 이면 간에 마모분, 먼지, 그밖의 고형물 입자가 침입하여 마모 방향에 크게 손상되는 현상을 말한다.
⑤ 스코어링 (scoring) : 고속 · 고하중 기어에서 이면의 유막이 파단되어 국부적으로 금속 접촉이 일어나 마찰에 의해
그 부분이 용융되어 뜯겨 나가는 현상으로 마모가 활동방향에 생긴다. 심한 경우에는 운전 불능을 초래하
기도 하며 일명 스커링이라고도 한다.
⑥ 피팅 (pitting) : 이면에 높은 응력이 반복 작용된 결과 이면상에 국부적으로 피로된 부분이 발리되어 작은 구멍을 발생하
는 현상으로 운전 불능의 위험이 생기는데 이 현상은 윤활유의 성상 이면의 거칠음 등에는 거의 무관하다.
⑦ 스폴링 (spalling) : 피팅과 같이 이면의 국부적인 피로 현상에서 나타나지만, 피팅보다 약간 큰 불규칙한 형상의 박리를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⑧ 부식 (corrosion) : 윤활제 중에 함유된 수분, 산분, 알칼리 성분 그밖의 불순물에 의해 이면의 표면이 화학적으로 침해되
는 현상을 말한다.
【 기어의 윤활 】
▣ 밀폐형 기어 : 유욕 급유법, 강제 순환식 급유법
▣ 개방형 기어 : 브러시 급유법, 수 급유법
① 밀폐형 (스퍼, 헬리컬, 베벨) 기어 : 주로 사용온도는 10~50℃의 범위에서 사용하며 감속비, 회전수, 전달 동력 및 급유
방법 등을 기준으로 선정한다.
② 개방형 기어 : 오일의 비산 유출이나 기어면 사이로 부터의 압출을 방지하는 의미에서 점착성이나 유막 강도가 우수한
고점도의 윤활제가 요구된다.
③ 하이포이드 기어 : 하이포이드 기어는 일반적으로 중하중을 받으므로 가혹한 윤활 조건이며, 상대 기어 간의 미끄럼이
크고 중하중을 받아 순광유나 불활성 극압 윤활유는 부적당하여 스커핑(scuffing)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
므로 활성형 극압 윤활유가 적당하다.
④ 웜 기어 : 웜 기어는 미끄럼이 크고, 훰과 휠 간의 오일이 강한 압출 작용을 받기 때문에 완전한 유막 보존과 고점도유
가 필요하다.
1. 윤활 설비의 고장과 원인에서 작업에 의한 고장 원인이 아닌 것은 ? [21-2] ④
① 플러싱의 불충분 ② 과잉 급유 및 부주의
③ 급유가 빠르거나 너무 느림 ④ 높은 전도율 및 마찰면의 불충분한 방열
2. 공기 압축기에서 윤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맞는 것은 ? [13-4, 17-2, 20-3] ②
① 첨가제 ② 열과 물 ③ 압력과 용량 ④ 유동점 및 인화점
3. 공기 압축기의 윤활 트러블 원인이 아닌 것은 ? [16-2, 19-4] ③
① 냉각 ② 탄소 ③ 마모 ④ 드레인
[해설] 공기 압축기는 토출 공기의 청정과 윤활유의 열화에도 냉각이 절대 필요하다.
4. 운전 중 압축기 윤활유의 관리를 위한 점검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 [07-4, 15-2, 18-2] ①
① 베어링 검사 ② 윤활유의 양 ③ 윤활유의 온도 ④ 윤활유의 색상
5. 다음은 왕복동 압축기 윤활과 관련된 내용들이다. 옳지 않은 것은 ? [09-4] ③
① 압축기용 윤활유는 탄화 경향이 적고 압축가스에 대해 안정해야 한다.
② 카본 및 슬러지는 윤활 방해, 밸브 작동 이상을 일으키며, 압축 효율을 감소시킨다.
③ 압축기용 윤활유는 점도가 너무 높으면 내부 저항이 작아지고 윤활유의 탄화 경향도 작아진다.
④ 흡입 공기의 고온도와 오염도는 토출공기의 온도 상승과 카본 퇴적을 촉진시킨다.
[해설] 압축기 윤활유 선정
㉠ 열 안정성이 좋고 쉽게 탄화되지 않을 것
㉡ 부착된 카본이 연질이어서 보수 관리상 간단히 제거가 가능할 것
㉢ 적당한 점도를 가질 것 ㉣ 산화 안정성이 좋을 것 ㉤ 수 분리성이 좋을 것
㉥ 기포가 적을 것
6. 왕복동 압축기에서 윤활상 문제로 발생하는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 [10-4] ①
① 흡입 밸브 및 흡입 배관계에 카본 부착량의 증가 ② 토출 배관계의 발화 및 폭발
③ 드레인 트랩의 작동 불량 ④ 피스톤 링 및 실린더의 이상 마모
[해설] 왕복동 압축기의 흡입 관로에는 윤활을 하지 않으므로 윤활상 문제가 발생하지않는다.
7. 왕복동 공기 압축기에서 내부윤활유의 원인으로 발생되는 고장이 아닌것은? [12-4] ①
① 크랭크 샤프트 마모 ② 드레인 트랩의 작동 불량
③ 탄소의 부착, 발화, 폭발 ④ 실린더나 피스톤 링의 마모
[해설] 크랭크 축은 외부 유에 의한 윤활이다.
※ 왕복동 압축기 : 실린더내 피스톤의 왕복 운동으로 가스를 응축압까지 압축하는 장치
8. 압축기의 내부 윤활유의 요구 성능과 거리가 먼 것은 ? [20-4] ③
① 적정 온도 ② 연질의 생성 탄소
③ 드레인 트랩의 작동 상태 ④ 금속 표면에 대한 부착성
[해설] 드레인 트랩과 윤활유은 상관관계가 전혀 없다.
9. 복동형 왕복 압축기의 운전부(외부 윤활) 윤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9-2] ④
① 산화 안정성이 좋아야 한다. ② 녹 발생을 억제할 수 있어야 한다.
③ 터빈유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지방유를 혼합한 윤활유를 사용하면 좋다.
[해설] 외부 윤활유의 요구 성능
㉠ 적정 점도 ㉡ 높은 점도 지수 ㉢ 산화 안정성이 우수
㉣ 양호한 수분성 ㉤ 방청성, 소포성이 우수
10. 왕복동 압축기의 윤활 설비의 고장 현상과 조치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 [14-2] ④
① 토출 밸브에 카본 부착이 많은 경우 윤활유 소모량을 점검하고 냉각수 온도를 낮춘다.
② 피스톤 링과 실린더의 마모가 증가한 경우 급유관의 막힘을 점검한다.
③ 발화 시 압축링과 스크래퍼 링을 점검하여 윤활유의 실린더 유입을 방지한다.
④ 수분으로 인한 고장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 친유화성 윤활유를 사용한다.
11. 윤활유의 카본(carbon) 및 슬러지 (sludge) 가 압축기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 [09-4] ④
① 윤활 방해, 마모 증대 및 온도 상승, 동력비 증가
② 밸브 작동 이상, 재압축 현상, 압축 효율 저하
③ 오일 필터 막힘, 오일 청정성 불량, 부품 교체 비용 증가
④ 밀봉 작용 불량, 유수 분리 불량, 압축 효율 증대
[해설] 카본 및 슬러지가 압축기에 미치는 영향
㉠ 윤활 방해 - 마모 증대 및 온도 상승 - 동력비 증가
㉡ 밸브 작동 이상 - 재압축 현상 - 압축 효율 저하
㉢ 밸브 막힘 - 정비 횟수 증가 (교환비 증가)
㉣ 밀봉 작용 불량 - 압축 효율 저하 - 동력비 증가 - 이물질 혼합
㉤ 외일 필터 막힘 - 오일 청정성 불량 - 부품 교체 비용 증가
12. 베어링 윤활의 목적 중 잘못된 것은 어느 것인가 ? [15-4, 21-1] ④
① 베어링의 수명 연장 ② 먼지 또는 이물질 방지
③ 동력 손실을 줄이고 발열을 억제 ④ 유화에 의한 윤활면의 내압성 저하
[해설] 베어링 윤활의 목적
㉠ 베어링의 수명 연장 ㉡ 베어링 내부 이물질 침입 방지 ㉢ 마찰열의 방출, 냉각 ㉣ 피로 수명의 연장
13. 일반적인 베어링 윤활의 목적으로 잘못된 것은 ? ③
① 마모를 적게 하여 동력 손실을 줄인다. ② 마모를 막아 베어링 수명을 연장시킨다.
③ 금속류의 직접 접촉에 의한 소음을 발생시킨다.
④ 윤활유의 냉각 효과로 발생열을 제거하고 베어링의 온도상승을 억제한다.
[해설] 금속류의 직접 접촉에 의한 소음을 막는다.
14. 일반적인 베어링 윤활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20-3] ④
① 금속류의 직접 접촉에 의한 소음을 막는다.
② 윤활유의 사용으로 먼지 또는 이물질의 침입을 막는다.
③ 베어링의 마모를 막고 윤활유의 냉각 효과로 수명을 연장시킨다.
④ 마모를 적게 하여 동력 손실을 높이고 마찰에 의한 발열을 증가시킨다.
[해설] 마모를 적게 하여 동력 손실을 낮추고 마찰에 의한 발열을 감소시킨다.
15. 베어링의 마찰면이 일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국부적인 고하중이 걸릴 때 작용하는 윤활유의 기능은 ?
[14-4, 16-4, 20-3] ③
① 밀봉 작용 ② 세정 작용 ③ 응력 분산 작용 ④ 마찰 감소 작용
[해설] 응력 분산 작용 : 활동 부분에 가해진 힘을 분산시켜 균일하게 하는 작용
16. 베어링 윤활유의 요구 특성이 아닌 것은 ? [16-2] ②
① 내열성 ② 유화성 ③ 내부식성 ④ 산화 안정성
17. 윤활유로 베어링을 윤활하고자 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1-4, 18-2] ②
① 하중 ② 침전가 ③ 운전속도 ④ 적정 점도
18. 고압 고속의 베어링에 윤활유를 오일 펌프로 공급하여 윤활을 하고 배출된 오일은 다시 기름 탱크로 모이고 여과 냉각
후 다시 순환하는 급유 방법은 ? [20-4] ②
① 중력 순환 급유법 ② 강제 순환 급유법 ③ 오일 순환식 급유법 ④ 가시 부상 유적 급유법
[해설] 강제 순환 급유법에서 유압은 일반적으로 1~4 ㎏f/㎠ 범위로 공급된다.
19. 고압 고속으로 회전하는 베어링에 윤활유를 펌프를 이용해 강제적으로 밀어 공급하는 방법으로, 내연기관, 고속의
비행기, 자동차 엔진, 증기터빈 및 공작 기계 등에 사용되는 윤활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어느 것인가 ? [19-1] ④
① 체인 급유법 ② 칼라 급유법 ③ 사이펀 급유법 ④ 강제 순환 급유법
20. 순환 급유 종류 중 마찰면이 기름 속에 잠겨서 윤활하는 급유 방법은 ? [21-4] ①
① 유욕 급유 ② 패드 급유 ③ 나사 급유 ④ 원심 급유
[해설] 유욕 급유법 : 윤활제의 순환 급유법으로 직립형 수력 터빈의 추력 베어링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마찰면이 기름
속에 잠겨서 윤활하는 방법
21. 베어링의 온도가 60 ~ 100 ℃ , 속도 지수 (dn)가 1,500 이하인 보통 하중에 적합한 윤활유는 ? [16-2] ④
① SAE 46 ② SAE 68 ③ ISO VG 32 ④ ISO VG 100
22. 윤활유로서 베어링을 윤활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선정 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 ? [09-4, 16-4] ②
① 적정 점도 ② 나프텐 기유의 선택 ③ 급유 방법 및 주위 환경 ④ 운전 속도
[해설] 베어링 윤활에는 나프텐 기유 보다는 파라핀 기유의 선정이 더 유리하다.
23. 미끄럼 베어링과 구름 베어링의 비교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 [06-4] ①
① 미끄럼 베어링은 구름 베어링에 비하여 추력 하중을 용이하게 받는다.
② 미끄럼 베어링은 구름 베어링에 비하여 유막에 의한 감쇠력이 우수하다.
③ 미끄럼 베어링은 구름 베어링에 비하여 특별한 고속 이외는 정숙하다.
④ 미끄럼 베어링은 구름 베어링에 비하여 고속회전이 가능하다.
[해설] ▣ 미끄럼 베어링과 구름 베어링
⊙ 구름 베어링 (Roller bearing) : 축과 베어링 사이에 볼(Ball) 또는 롤러 (Roller), 니들 롤러 (Needle Roller)를 넣어서 미끄
럼 접촉을 구름 접촉으로 바꿔서 마찰을 작게 한다.
⊙ 미끄럼 베어링 (Sliding bearing, Plain bearing) : 축과 베어링이 면접촉으로 미끄럼 마찰을 하는 베어링
⊙ 레이디어 베어링 (Radial bearing) : 축선과 직각으로 작용하는 하중 지지
⊙ 스러스트 베어링 (Thrust bearing) : 축선 방향으로 하중 지지
▣ 미끄럼 베어링과 구름 베어링의 비교
항 목
|
미끄럼 베어링
|
구름 베어링
|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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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름은 작으나 폭이 크게 된다.
|
폭은 작으나 지름이 크게 된다.
|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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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간단하다.
|
전동체가 있어서 복잡하다.
|
충격흡수
|
유막에 의한 감쇠력이 우수하다.
|
감쇠력이 작아 충격 흡수력이 작다.
|
고속회전
|
저항은 일반적으로 크게 되나 고속회전에 유리하다.
|
윤활유가 비산하고, 전동체가 있어 고속회전 에 불리하다.
|
저속회전
|
유막 구성력이 낮아 불리하다.
|
유막의 구성력이 불충분하더라도 유리하다.
|
소음
|
특별한 고속이외에는 정숙하다.
|
일반적으로 소음이 크다.
|
하중
|
추력하중은 받기 힘들다. 비교적 작은 하중을 받는다.
|
추력하중을 용이하게 받는다. 큰 하중을 받는다.
|
기둥토크
|
유막형성이 늦은 경우 크다.
|
작다.
|
베어링 강성
|
정압 베어링에서는 축심의 변동 가능성이 있다.
|
축심의 변동은 적다.
|
규격화
|
자체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
표준형 양산품으로 호환성이 높다.
|
마찰
|
마찰계수가 크다.
|
마찰계수가 작다.
|
경제성
|
호환성이 없고 동압 미끄럼 베어링은 싸고 정압 미끄럼 베어링은 부대시설이 비싸다.
|
양산 및 규격화로 비교적 싸다.
|
24. 미끄럼 베어링의 윤활법 중 자동화, 시스템화로 기계류에 많이 사용되며 확실한 오일
공급과 유온, 유량의 조절이 쉽고 많은 베어링의 윤활이 가능한 방법은? [14-2] ④
① 유욕 윤활법 ② 링 윤활법 ③ 손 급유 윤활법 ④ 강제 윤활법
25. 미끄럼 베어링 급유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4-4, 19-1] ②
① 전손식은 적하 급유, 원심 급유법 등에서 쓰인다.
② 전손식은 운전 속도가 빠를 때 주로 적용된다.
③ 유욕식은 링 급유, 체인 급유, 컬러 급유, 비말 급유 등의 방법이 있다.
④ 순환식은 베어링의 온도가 높아져 온도를 내리고자 할 경우에 적용된다.
[해설] 전손식 (적하 급유, 원심 급유 등) 급유법 : 적은 급유량으로 윤활이 가능하며, 운전속도가 낮을 때 채용된다.
⊙ 전손식 급유법은 윤활부위에 공급한 윤활제가 윤활목적을 수행하고 윤활면에서 나온 것을 모두 폐기하는 급유방식이
다. 소형 기계 또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베어링, 크레인 같은 이동 기계의 개방기어에 사용되고는 있으나 최근에는
크게 사용되지 않고 있다.
⊙ 회수식 급유법은 윤활 부위에 공급한 윤활제를 윤활면으로 부터 회수하여 다시 윤활부 위에 반복하여 공급하는 방법으
로 윤활제를 반복하여 사용할 수 있다. 회수식은 윤활부 위에 다량의 윤활유를 공급할 수 있으므로 감마작용, 냉각 작용
등의 윤활기능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
26. 다음 미끄럼 베어링의 급유법 중 베어링 온도가 높아져 온도를 내리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급유법은 ? [19-2]
① 링 급유법 ② 체인 급유법 ③ 적하식 급유법 ④ 순환식 급유법
[해설] 순환식 급유법 : 윤활유를 연속적으로 마찰면에 공급하여 같은 기름 단지 속에서 기름을 반복하여 사용하는 급유법
과 펌프를 이용하여 강제로 기름을 순환시키는 방법으로 베어링의 온도가 내려간다. 여러 순환식 급유법 중
체인 급유법은 유륜식 급유법의 경우 보다 점도가 높은 기름을 필요할 할 때 사용된다.
27. 미끄럼 베어링 급유법 중 적은 급유량으로 윤활이 가능하고 운전 속도가 낮을 때 적용되는 방법은 ? [20-4] ②
① 순환식 ② 전손식 ③ 유욕식 ④ 분무식
28. 미끄럼 베어링의 급유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방식은 ? ①
① 분무식 ② 순환식 ③ 유욕식 ④ 전손식
29. 다음 베어링 윤활에 있어서 윤활유의 윤활과 그리스의 윤활을 비교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17-4] ③
① 누유는 윤활유 윤활 보다 그리스 윤활이 더 크다.
② 회전 저항은 그리스 윤활보다 윤활유 윤활이 크다.
③ 냉각 효과는 그리스 윤활 보다 윤활유 윤활이 더 크다.
④ 중 고속용 회전에는 윤활유 윤활보다는 그리스 윤활이 유리하다.
30. 일반적으로 베어링의 윤활에서 그리스 윤활이 윤활유 윤활 보다 장점인 특성은 어느 것인가 ? [15-4, 21-2] ①
① 밀봉성 ② 냉각 효과 ③ 회전 저항 ④ 순환 급유
[해설] 베어링 윤활에서 윤활유의 윤활 보다 그리스 윤활이 좋은 특성을 가지는 항목은 누유가 적고, 밀봉 장치가 간단하며,
급유 간격이 길다는 것이다.
31. 베어링이나 기어 등에 사용되는 윤활유는 사용 중에 교반에 의해 기포가 생성되며, 이 기포가 마멸이나 윤활유의 열화
를 촉진시킨다. 이와 같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윤활유에서 요구하는 성질은 ? [08-4, 15-4, 18-4] ②
① 점도 ② 소포성 ③ 내하중성 ④ 청정 분산성
32. 그리스의 급유 방법 중 자기 순환 급유법의 윤활 장치로 적합한 장치는 ? [15-2] ①
① 밀봉 베어링 ② 링 급유 장치 ③ 칼라 급유 장치 ④ 패드 급유 장치
33. 베어링의 그리스 윤활에서 그리스 선정 조건이 아닌 것은 ? [09-4] ④
① 온도 ② 속도 ③ 하중 ④ 비열
[해설] 그리스 선정 : 온도, 하중, 속도
34. 미끄럼 베어링의 그리스 윤활을 위한 그리스의 선정 기준으로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06-4, 11-4] ④
① 사용 온도에 적당한 주도를 가진 그리스를 선정한다.
② 일반적으로 2 m/s 이하에 적합하다.
③ 급유 방법으로서 급유하기에 용이한 주도의 그리스를 선택한다.
④ 저하중인 경우 EP급 그리스를 반드시 선정한다.
[해설] 중하중의 경우 극압제 (EP, Extra pressure) 그리스를 사용한다.
35. 베어링 허용 회전수의 50%이상으로 회전할 때, 하우징 내부의 축 및 베어링을 제외한 공간 용적에 대하여 충진하여야
할 가장 적절한 그리스 양은 ? [14-1, 17-4, 21-4] ②
① 100 % 충전한다. ② 1/3 ~ 1/2 정도 충진한다.
③ 3/2 ~ 3/4 정도 충진한다. ④ 신휴가 빠져 나올 때까지 충진한다.
36. 베어링의 그리스 윤활에 관한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 [10-4] ③
① 그리스의 평균 수명은 운전 속도, 회전수, 하중 등에 따라 결정된다.
② 베어링의 dn 값이 클수록 그리스에 사용되는 기유의 동점도는 작아진다.
③ 그리스를 베어링에 충진 시 적정량은 일반적으로 하우징 공간의 1/2 내지 3/4이다.
④ 베어링의 그리스 윤활은 주도, 전산가, 적점, 마멸분의 함량 등으로 부터 그리스의 열화 상태를 알 수 있다.
[해설] 그리스를 베어링에 충전시 적정량은 일반적으로 하우징 공간의 1/2 내지 2/3이다.
고속일 경우 하우징 공간의 1/3 ~ 1/2, 저속일 경우 1/2 ~ 2/3 이다.
37. 베어링 그리스의 적유 선정과 관련한 내용 중 맞지 않는 것은 ? [10-4] ④
① 범용 그리스의 사용 가능 온도 범위는 120 ℃ 이다.
② 고하중용 기기에는 고점도의 기유를 사용한 그리스가 적당하다.
③ 고속 회전용 기기에는 저점도의 기유를 사용한 그리스가 적당하다.
④ 주도는 가급적 큰 것을 사용함이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해설] 점도가 높으면 마찰이 커지고 점도가 낮은면 윤활 효과가 작아진다.
38. 구름 베어링의 그리스 주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3-4, 18-2] ③
① 하우징의 설계에 관계없이 주입량은 같다.
② 과잉 그리스 (excessive grease)는 저속에서 품질 변화와 누설을 일으킨다.
③ 과잉 그리스 (excessive grease)는 고속에서 과열 또는 연화를 일으킨다.
④ 공간 용적은 하우징의 내용적에서 축과 베어링의 용적을 뺀 값이다.
39. 베어링에 그리스를 충전하는 휴대용 그리스 펌프로 1회의 공급으로 수 일 또는 수 주간의 그리스 공급 주기를 가진
경우에 사용하는 것은 ? [17-2] ④
① 오일 미스트 ② 그리스 컵 ③ 집중 그리스 윤활장치 ④ 그리스 건
40. 다음 중 그리스 윤활의 고장 원인별 대책 측면에서 베어링의 온도 상승의 직접적인 추정 원인으로서 적절하지 못한 것
은 어느 것인가 ? [08-4, 10-4] ④
① 그리스 과다 ② 그리스 과소 ③ 유종 선택 오류 ④ 밀봉재 불량
[해설] 구름 베어링의 고장원인 중 온도 상승에 대한 것으로서는 그리스 과다, 그리스 고갈, 유종 선택 오류 등이고, 미끄럼
베어링의 고장 원인 중 온도 상승에 대한 것으로서는 급유 상태 불량, 그리스 고갈, 유종 선택의 오류 등이다. 밀봉재
불량는 과다 누설의 원인이 된다.
41. 기어용 윤활유의 필요한 성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0-4] ④
① 적정한 점도 유지 및 저온 유동성 ② 내하중성, 내 마모성
③ 열 안정성, 산화 안정성 ④ 비극압성
42. 다음 중 기어 윤활에 관련된 내용으로 맞는 것은 ? [08-4] ②
① 기어 윤활에서 가장 중요시 하여야 할 특성은 유성(oilness)이다.
② 유욕 급유와 강제 순환식 급유 방식은 밀폐형 기어의 급유 방식에 적당한다.
③ 공업용 기어유의 대표적인 관리 항목으로는 동판 부식, 색, 침전가, 잔류 탄소분이다.
④ 미끄럼 속도가 크고 운전 온도가 높은 웜 기어유에서 특히 요구하는 품질 특성은 고점도 지주 (high viscosity index)이다.
43. 기어 윤활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17-2] ④
① 고속 기어에는 저점도의 윤활유가 적합하다.
② 웜 기어는 미끄럼 속도가 빠르고 운전 온도도 높게 되므로 산화 안정성이 우수한 순광유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③ 기어는 높은 하중을 받아 미끄러질 때 마찰면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내하중성이 있는 극압유가 요구된다.
④ 하이포이드 기어는 일반적으로 중하중을 받으므로 불활성 극압 윤활유가 적당하다.
[해설] 하이포이드 기어의 윤활 : 상대 기어 간의 미끄럼이 크고 중하중을 받아 스커핑의 우려가 있으므로 활성 극압 기어유
를 사용한다.
※ 스커핑 : 높은 압력으로 접촉하여 통상 오일로 윤활하고 있는 금속 표면의 융착에 의해 발생하는 상처로서 스코어링
(scoring)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엔진의 피스톤 주위나 캠에서 볼 수 있는 상처를 스커핑, 기어에 의해서
발생하는 상처를 스코어링이라고 한다.
※ 하이 포이드 기어 : 교차되는 두 축의 각도가 90°인 엇갈림 기어.
[특징] 스파이럴 베벨 기어(spiral bevel gear)와 비슷하며, 피니언의 지름을 크게 할 수 있고 맞물림률도 크고, 매끄러운
회전으로 큰 속도비를 얻을 수 있다.
[용도] 승용차의 감속기
① 윤활유의 성질 ② 윤활유의 점도 ③ 미끄럼과 구름 속도 ④ NLG#2 그리스
45. 고하중, 충격하중으로 기어에 소부마모가 발생하였다. 대책으로 맞는 것은? [08-4] ①
① 극압 첨가제가 첨가된 기어유로 선정 ② 속도에 따라서 적정한 점도를 선정
③ 윤활유의 작동 온도를 높게 선정 ④ 내수성이 아주 큰 기어유를 선정
46. 기어 윤활의 제반 조건에 따른 대책을 잘못 설명한 것은 ? [12-4] ③
① 온도 상승에 따른 점도 저하 및 열화 대책 - 주위 온도에 따라 적정 점도 및 유량의 조정
② 하중 충격에 의한 기어의 소부 마모 - 극압 첨가제가 첨가된 기어유 사용
③ 치면 접촉 불균일에 의한 소부 이상 마모 - 운전 초기 하중을 많이 걸고 충분한 길들이기 운전 실시
④ 적정개소에 적정량의 윤활유 급유 부족에 의한 소부 이상 마모 - 사용 조건을 고려하여 적정 급유 방식의 선정
47. 기어용 윤활유의 요구 조건에 관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 [19-1] ③
① 방식, 방청성이 우수하여야 한다.
② 고속 기어에는 저점도의 윤활유가 적합하다.
③ 기어의 회전에 따라 기포가 발생하면 윤활 성능이 증대되므로 소포성이 낮은 윤활유가 요구된다.
④ 윤활유의 수분이 침투하여 유화가 발생되면 녹이 발생되므로 항유화성의 윤활유가 요구된다.
48. 다음 중 경하중 또는 보통 하중을 받고 있는 평기어, 헬리컬 기어, 베벨 기어의 윤활제로 가장 적합하고, 녹 방지와 산화
방지제가 첨가된 윤활유는 ? [17-4, 21-2] ③
① 극압 윤활유 ② 전기 윤활유 ③ R&O 윤활유 ④ 개방형 기어유
[해설] 미국 기어 제조업협회 (AGMA)에서 공업용 밀폐 기어용 기어유를 분류할 때 분류하는 것 (R & O, EP, 컴파운드, 합성
유)으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어유이며, 광유에 방청제와 산화 방지제를 첨가한 것이다. 스퍼 기어, 바벨 기
어 등에 사용할 수 있으나 고부하의 웜 기어나 하이포이드 기어에는 EP를 사용한다.
49. R & O 윤활유를 보통 하중에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이 곤란한 기어는 ? [09-4] ④
① 평기어 ② 헬리컬 기어 ③ 베벨 기어 ④ 하이포이드 기어
[해설] R & O, EP, 컴파운드, 합성유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어유이며, 광유에 방청제와 산화 방지제를 첨가한 것이
다. 스퍼 기어, 베벨 기어 등에 사용할 수 있으나 고부하의 웜 기어나 하이포이드 기어에는 EP를 사용한다.
50. 중, 저속의 밀폐 기어, 감속기 내의 베어링 하우징 등 윤활 개소의 일부가 오일 베스 (oil bath)에 잠긴 상태로 윤활되는
방식의 급유법은 ? [09-4, 17-4] ③
① 나사 급유 ② 비산 급유 ③ 유욕식 급유 ④ 사이펀 급유
51. 두 축이 교차하지도 평행하지도 않는 기어로서 활성 극압 기어유를 사용하는 기어는 ? [19-1] ④
① 평기어 ② 베벨 기어 ③ 헬리컬 기어 ④ 하이포이드 기어
[해설] 하이포이드 기어의 윤활 : 이 기어는 미끄럼이 크고 중하중을 받는 가혹한 윤활조건이므로 순광유나 불활성 극압
윤활유는 부적당하며, 스커핑 (scurffing)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활성형 극압 윤활유가 적당하다.
▣ 헬리컬 기어 : 톱니 줄기가 비스듬히 경사져 있어서 헬리컬이라고 한다. 톱니줄이 나선 곡선인 원통기어로서 2축의 상대
적 위치는 스퍼기어(spur gear)처럼 평행하다. 스퍼기어보다 접촉선의 길이가 길어서 큰 힘을 전달할 수 있고,
원활하게 회전하므로 소음이 작다.
▣ 베벨 기어 : 두축이 교차하는 원추마찰차(圓錐摩擦車)의 접촉면을 피치원으로 하는 기어
▣ 스퍼 기어 : 두 축이 평행인 스퍼기어(spur gear)는 축에 평행하게 절삭한 이를 가지며,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다. 바깥물
림의 경우에는 축의 회전은 서로 역방향이 된다. 회전을 동일한 방향으로 하고자 할 때에는 안쪽 기어를
사용한다.
52. 다음 중 고하중 기어나 극압성이 큰 압연기 등에 사용되는 윤활유로 적절한 것은 어느 것인가 ? [07-4, 14-4, 19-4] ④
① 웜형 기어유 ② 레귤허형 기어유 ③ 다목적용 기어유 ④ 마일드 EP형 기어유
[해설] 극압성 기어유 (마일드 EP형) : 광유계 윤활유에 연과 비부식성 유황, 염소, 인 등의 EP 첨가제를 첨가한 것으로 극압
성이 크며 압연기, 기타 고하중 기어에 사용한다.
53. 다음 중 기어 박스에 기어가 들어 있는 밀폐형 윤활 방식으로 적합한 것은 어느 것인가 ? 19-4] ③
① 브러시 ② 손급유 ③ 유욕 급유 ④ 패드 급유
54. 스퍼 기어, 핼리컬 기어, 베벨 기어 등 밀폐식 기어장치의 급유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14-4,18-1, 20-4] ②
① 손 급유 ② 순환 급유 ③ 적하 급유 ④ 도포 급유
[해설] 밀폐식은 유욕 급유법이나 강제 순환법을 사용한다.
55. 유막 형성이 어려워 윤활관리에 특히 유의하여야 하는 기어로 맞는 것은 ? [11-4] ③
① 베벨 기어 ② 스퍼 기어 ③ 웜 기어 ④ 헬리컬 기어
[해설] 일반적인 기어의 치면 접촉은 구름 접촉인데 반하여 웜 기어는 미끄럼 접촉이므로 유막이 쉽게 제거되어 경계 윤활
이 되는 경우가 많다.
※ GEAR에는 축(軸)과 치형(齒形)에 따라 spur gear, bevel gear, worm gear, helical gear, involute gear, cycloid gear 등이
있으며, gear 검사기에는 치형을 검사하는 치형검사기, pitch 및 편심오차(偏心誤差)를 검사하는 gear 검사기,
한 쌍의 gear를 맞물리어 검사하는 물림검사기 및 이두께를 검사하는 이두께 측정기 등이 있다.
56. 기어 윤활에서 기어 손상과 윤활 대책으로 짝지어진 것 중 맞는 것은 ? [15-4] ③
① 기어의 부식 마멸 - 적정 윤활유 (종류, 동점도) 재검토
② 기어의 눌어 붙음 - 여과를 통한 교형의 금속분 및 수분 제거
③ 미끄럼 방향과 평행한 연마상의 마멸 - 오일의 교환 또는 여과 필터를 점검
④ 고온으로 인한 기어의 변색 및 심한 마멸 - 수분 제거 및 적정량까지 오일의 보충
5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기어의 이면 손상현상은 ? [12-4] ④
고속 · 고하중 기어에서 이면의 유막이 파단되어 국부적으로 금속 접촉이 일어나 마찰에 의해 그 부분이 용융되어 뜯겨 나가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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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리징 (ridging) ② 리플링 (rippling) ③ 스폴링 (spalling) ④ 스코어링 (scoring)
[해설] 스코어링 또는 스키핑 : 톱니 사이의 유막이 터져서 금속 접촉을 일으켜 나타나는 스크래치
㉠ 리징 (ridging) : 치 작용면 미끄럼 방향으로 산마루 같은 주름이 형성되는 소성유동 의 형상 중 하나이다. 접촉 부위의
미끄럼 속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웜과 웜기어, 하이 포이드 기어와 피니언에서 주로 발견할 수 있다.
㉡ 리플링(rippling) : 물결 무늬 항복 : 기어 맞물림의 미끄럼 운동 방향과 90° 근처의 각도로 접촉면에 물결형태로 발생하
며 금속 표면을 변형 시킬 수 있는 높은 응력이 원인이다.
㉢ 스커핑 (scuffing - adhesive wear, scoring) 금속 - 급속 접촉, 융착과 분리의 반복 작용으로 나타나는 점착 마모
(adhesive)를 허용하게 하는 과열에 의한 윤활막의 국부적 파손에 의한 마모 현상
㉣ 스폴링 (spalling) : 급격한 온도차에 의하여 대상물에 균열이 생기고 표면이 갈라져 떨어져 나가는 현상
58. 다음 중 기어의 치면에 높은 응력이 반복 작용하여 국부적으로 피로 현상을 일으켜 박리되어 작은 구멍을 방생하는
현상은 무엇인가 ? [14-2, 17-4] ①
① 피팅 ② 리플링 ③ 정상 마모 ④ 스코어링
[해설] 피팅 (pitting) 스테인리스는 표면에 산화막(Cr2O3)이 존재하기 때문에 녹이 생기는 것이 억제되는데, 산화막 중 일부
가 손상되어 부식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화학적인 악순환이 반복되어 부식이 계속 깊어져 결국엔 마치 구멍(pit)처
럼 보이게 되는 현상
59. 기어의 이면 손상 중 재질의 결함이나 과도한 하중 등에 의한 것으로 피팅과 같이 이면의 국부적인 피로현상에서 나타
나지만 피팅 보다 약간 큰 불규칙한 현상의 박리를 발생하는 현상은 ? [20-3] ③
① 버닝 ② 부식 ③ 스폴링 ④ 리플링
[해설] 스폴링 (spalling) : 피팅과 같이 이면의 국부적인 피로 현상에서 나타나지만 피팅보다 약간 큰 불규칙한 형상의 박리
를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 원인으로는 과잉 내부 응력의 발생 등에 의한 것이며 열처리하여 표면 경화된
기어 등에 발생하기 쉽다.
60. 무단 변속기에 사용되는 윤활유가 가져야 할 윤활 조건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어느 것인가 ? [20-4] ③
① 기포가 적을 것 ② 내하중성이 클 것 ③ 점도 지수가 낮을 것 ④ 산화 안정성이 좋을 것
[해설] 점도가 적당해야 하고, 점도 지수는 높아야 한다.
61. 기어 윤활에서 기어의 손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06-4, 16-2, 16-4] ①
① 리징 (ridding) : 외관이 미세한 홈과 토적상이 마찰 방향과 평행으로 거의 등간격으로 된 것이 특징이다.
② 리플링 (rippling) : 국부적으로 금속 첩촉이 일어나 용융되어 뜯겨가는 현상으로 극압성 윤활제가 좋다.
③ 스폴링 (spalling) : 높은 응력이 반복 작용된 결과로 박리 현상이 없으며 유활유의 성상과는 무관하다.
④ 피팅 (pitting) : 고속 · 고하중 기어에는 이면의 유막이 파단되어 국부적으로 급속 접촉이 일어나는 것이다.
[해설] ㉠ 리플링 (rippling) : 리징은 마모적인 활동 방향과 평행하게 되지만 리플링은 활동 방향과 직각으로 잔잔한 파도
혹은 린상 형상이 되어 소성항복의 일종이다. 이 현상은 윤활 불량이나 극대 하중 또는 진동 등에 의해 이면
에 스틱 슬립을 일으켜 리플링이 되기 쉽다.
㉡ 피팅 (pitting) : 이면에 높은 응력이 반복 작용된 결과 이면상에 국부적으로 피로된 부분이 박리되어 작은 구멍을 발생
하는 현상으로 운전 불능의 위험이 생기는데 이 현상은 윤활유의 성상 이면의 거칠음 등에는 거의 무관하다.
62. 다음 유압 작동유 중 광유계 작동유가 아닌 것은 ? [19-4] ④
① R & O 형 작동유 ② 내마성 작동유 ③ 고점도 지수 작동유 ④ O/W 유화형 작동유
[해설] O/W 유화형 작동유 (HFAE)는 비광유계인 불연성 함수형 작동유이다.
63. 다음 중 광유계 유압 작동유에 해당되는 것은 ? [15-2, 16-2] ①
① 내마모성 작동유 ② 물 - 글리콜계 작동유 ③ O/W 에멀전계 작동유 ④ 합성 인산에스테르계 작동유
64. 다음 중 광물계 유압 작동유로 맞는 것은 ? [10-4] ②
① 합성 인산에스테르계 ② 첨가 터빈유 ③ O/W 에멀전계 ④ 물 - 글리콜계
65. 다음 중 광물계 유압 작동유가 아닌 것은 ? [06-4] ①
① 합성 인산에스테르계 ② 첨가 터빈유 ③ 클린 유압 작동유 ④ 일반 유압 작동유
[해설] 유압 작동유는 광물계와 난연성 작동유가 있다. 난연성 작동유는 합성 작동유와 수성형 작동유가 있으며, 합성 인산
에스테르계는 합성 윤활유에 해당한다.
66. 유압 작동유 (KS M 2129)에 따라 인화점이 가장 낮은 것은 ? [19-2] ①
① ISO VG 15 ② ISO VG 32 ③ ISO VG 46 ④ ISO VG 68
[해설] 숫자가 작을 수록 점도가 낮고 인화점이 낮다.
67. 유압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성질로서 틀린 것은 ? [18-4] ②
① 난연성일 것 ② 체적 탄성계수가 작을 것
③ 전단 안정성, 유화 안정성이 클 것 ④ 케비테이션이 잘 일어나지 않을 것
68. 다음 중 유압 작동유에 필요한 성질이 아닌 것은 ? [19-1] ④
① 산화 안정성이 좋아야 한다. ② 마모 방지성이 좋아야 한다.
③ 부식 방지성 및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④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의 변화가 커야 한다.
[해설] 점도는 적당해야 하고, 점도 지수는 높아야 한다.
69. 유압 작동유와 공급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6-4] ②
① 유압 시스템은 압력을 가진 매체로 에너지를 전달 수행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② 유압 작동유는 압축성 유체이어야 한다.
③ 유압 펌프는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④ 공급 시스템에서 유체는 항상 청결해야 하며,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해설] 유압 작동유는 비압축성 유체이어야 한다.
70. 다음 중 유압 작동유의 유효한 성질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으로 철저히 관리해야 할 주요 사항이 아닌 것은 ? [12-4] ④
① 온도 ② 공기의 혼입 ③ 이물질의 혼입 ④ 윤활성
[해설] 윤활성은 작동유의 역할이다.
71. 유압 작동유의 필요한 성상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 [09-4] ②
①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의 변화가 적어야 한다. ② 증기압이 높고 비점이 낮아야 한다.
③ 산화 안정성이 좋아야 한다. ④ 향유화성(抗乳化性)이 좋아야 한다.
[해설] 점도가 설비에 미치는 영향
㉠ 고점도일 경우 유동성이 나쁘기 때문에 동력 손실이 발생하고 열이 발생한다.
㉡ 저점도일 경우 유동성이 좋기 때문에 누설이 크다.
72. 다음 중 O/W 유화형 작동유의 특징이 아닌 것은 ? [07-4] ③
① 불연성이다. ② 냉각성이 양호하다.
③ 점도 변화가 크다. ④ 환경 보전성이 양호하다.
73. 윤활유의 점도는 온도에 의해서 변하므로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압작동유 탱크 (oil tank)의 최고 온도
는 몇 ℃ 이내로 관리하여야 하는가? [19-2] ②
① 30 ℃ ② 55 ℃ ③ 75 ℃ ④ 90 ℃
[해설] 오일의 교환 주기는 일반적으로 양호한 환경이며, 운전 온도 50 ℃ 이하인 경우 1년에 1번 정도 교환한다. 그러나
온도가 100 ℃ 정도 되는 경우에는 3개월 마다 또는 그 이전에 교환한다.
74. 다음 중 일반 작동유 (일반 기계)의 일반적인 관리 한계(교환기준)로 잘못 것은 어느 것인가 ? [08-4, 11-4, 15-4] ①
① 수분 : 0.5 % (용량) 이하 ② n-펜탄 불용분 : 0.05% (무게) 이하
③ 동점도의 변화 : 신유의 ±15 %이내 ④ 전산가(신유 대비 증가) : 0.5mg KOH/g 이하
[해설] 수분의 함량은 0.1 % 이하이어야 한다.
75. 다음 중 유압 펌프에서 유압 작동유가 토출되지 않는 원인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 ? [14-2, 19-2] ①
① 오일의 점도가 낮다. ② 오일 흡입 라인의 누설이 있다.
③ 펌프(베인 펌프) 회전속도가 낮다. ④ 오일 탱크 내의 유량이 부족하다.
[해설] 오일 점도가 낮을 경우 토출 유량이 적어질 수 있으나 펌핑은 가능하다.
76. 유압 펌프에서 고점도유 사용 시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4-4] ①
① 유압 펌프의 용적 효율 저하 ② 케비테이션의 발생
③ 축입력 (軸入力)의 증가 ④ 유동, 교반 저항의 증가
77. 유압 작동유 열화의 원인으로 맞지 않는 것은 ? [15-2] ④
① 미세한 불순물 침입 ② 작동유의 온도 급상승 ③ 작동유의 수분 혼입 ④ 고점도 지수 오일 사용
78. 유압 작동유가 오염되는 침입 경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21-1] ②
① 고체 입자 ② 유압 필터 ③ 공기의 침입 ④ 작동유와 다른 종류의 액체
[해설] 필터는 오염을 방지해 주는 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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