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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활유 분석을 위한 시료 채취방법

   ① 가능한 가동중인 설비에서 채취          ② 정지한 설비에서는 3분이내 채취

   ③ 플러싱 한 채취 밸브와 채취 기구        ④ 깨끗한 용기로 채취

   ⑤ 채취 시간의 기입                                ⑥ 알맞은 주기

   ⑦ 채취된 정확한 시간 기입                    ⑧ 채취 후 신속한 분석

▣ 윤활 사고의 원인

   ① 부적절한 유종의 선정    ② 유종의 혼입         ③ 이물질 혼입

   ④ 급유량 불량                    ⑤ 누유                     ⑥ 부적절한 윤활제의 취급

▣ 과급유 : 유온 상승, 거품 발생으로 인한 열화의 가속화, 점도저하로 인한 윤활 불량 발생

▣ 저급유 : 마찰면에 유막 형성 불량으로 마모 및 소부 현상이 발생하여 생산성 저하

▣ 플러싱 실시 시기

   ① 기계 장치의 신설시    ② 윤활유 교환시    ③ 윤활장치의 분해시     ④ 윤활계의 검사시    ⑤ 운전 개시 시

▣ 윤활유 열화에 미치는 인자

  ① 산화 : 윤활유가 사용 중 공기 중의 산소를 흡수하여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산화(oxidation)라 한다.

  ② 탄화 : 탄화(carbonization) 현상은 윤활유가 가열 분해되어 기화된 기름 가스가 산소와 결합할 때에 열전도 속도 보다

                 산소와의 반응속도 쪽이 늦으면 열 때문에 기름이 건류되어 탄화됨으로써 다량의 잔류 탄소를 발생하게 된다.

  ③ 희석 : 희석 (dilution)은 윤활유 중에 연료 및 비교적 다량의 수준이 혼입하였을 경우에 발행하는 현상이다.

  ④ 유화 : 유화(emulsification)는 윤활유가 수분과 혼합해서 유화액을 만드는 현상이다.

▣ 윤활제의 마모 성분 분석법

  ① 페로그래피법 (Fefography) : 기계에 이용되고 있는 윤활유의 마모분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② SOAP (Spectrometric Oil Analysis Program) : 채취한 시료유를 연소하여 그 때 생긴 금속 성분 특유의 발광 또는 흡광

        현상을 분석하는 것으로 특정 파장과 그 강도에서 오일 중 마모 성분과 농도를 알 수 있다.

1. 윤활제의 성질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6-2] ②

① 유동점 : 윤활유의 온도를 낮출 때 유동점을 잃기 전의 온도

② 점도 : 액체가 유동할 때 나타나는 내부 저항으로 동점도는 절대 밀도로 나눈 값이다.

③ 주도 : 그리스의 주도는 윤활유의 점도에 해당하는 것으로 그리스의 무르고 단단한 정도를 나타낸다.

④ 적하점 : 그리스를 가열했을 때 반고체 상태의 그리스가 액체 상태로 되어 떨어지는 최초의 온도이다.

[해설] 동점도 = 절대 점도 / 밀도

2. 윤활유의 성질 중 액체가 유동할 때 나타나는 내부 저항을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07-4, 10-4, 18-1] ①

① 점도 ② 중화가 ③ 동판 부식 ④ 산화 안정도

[해설] 점도 : 윤활유의 가장 기본적인 성질로 유체역학적 유막 형성에 기여하는 성질

3. 다음 중 윤활유의 점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9-4] ③

① 동점도의 단위는 센티 스톡 (cSt)이다. ② 액체가 유동할 때 나타나는 내부 저항이다.

③ 절대 점도는 동점도를 밀로로 나눈 것이다.

④ 기계의 윤활 조건이 동일하다면 마찰열, 마찰손실, 기계 효율을 좌우한다.

[해설] 절대 점도 = 동점도 × 밀도

4. 다음 중 윤활유의 점도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7-2] ①

① 점도란 윤활유가 유동할 때 나타나는 공기의 저항을 나타낸다.

② 윤활유의 물리 화학적 성질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성질이다.

③ 절대점도 = 동점도 × 밀도로 계산한다.

④ 점도의 단위는 poise나 N · s / ㎡이다

[해설] 점도란 윤활유가 유동할 때 나타나는 내부 저항을 나타낸다.

5.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낮은 경우 발생되는 현상은 ? [21- 4] ④

① 동력 소비 증대                    ② 계통 내의 압력 상승

③ 계통내의 압력 손실 증대    ④ 내 · 외부 틈으로의 누유 증대

6. 다음중 윤활유의 점도변화에 가장 큰영향을 주는 인자는 어느것인가 ? [14-2, 16-4] ④

① 습도 ② 압력 ③ 비중 ④ 온도

[해설] 점도는 온도에 매우 민감하다.

7. 다음 중 윤활유의 점도와 온도의 관계를 지수로 나타내는 실험값으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 ? [07-4, 14-2, 19-1] ③

① 색 ② 유동점 ③ 점도 지수 ④ 인화점 및 연소점

8. 오일의 열에 대한 안정성을 확인하는 시험으로 맞는 것은 ? ④

① 유동점 ② 중화가 ③ 산화 안정도 ④ 점도 지수

[해설] 점도 지수가 높다는 것은 온도 변화에 대한 점도 변화가 적다는 것이다.

9. 윤활유(적유)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시 하여야 할 항목은 ? [07-4] ②

① 비중 ② 동점도 ③ 중화가 ④ 산화 안정성

10. SAE 엔진유 점도 분류에서 동점도를 표시하는 기준 온도는 ? [13-4] ④

  ① 10 ℃         ② 40 ℃          ③ 50 ℃         ④ 100 ℃

[해설] SAE 에서 점도 분류에서 동점도를 표시하는 기준 온도는 100 ℃ 이다.

11. 일반적으로 윤활유의 적정 점도를 선정하는 기준으로 잘못된 것은 ? [14-4] ④

① 윤활유의 점도를 선정할 때는 주로 운전온도, 하중, 운전 속도를 고려한다.

② 하중이 클수록 고점도유를 사용한다.

③ 운전 온도 (주위 온도)가 높을 수록 고점도유를 사용한다.

④ 운전 속도가 느릴수록 저점도유를 사용한다.

12. 윤활유의 적정 점도를 선정하려고 할 때 고려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어느 것인가 ? [18-1, 20-3] ④

① 운전 속도 ② 운전 온도 ③ 운전 하중 ④ 윤활유의 수명

13. 절삭유에 요구되는 주요 성능으로 잘못된 것은 ? [13-4] ③

① 반용착성 ② 세정성 ③ 가열성 ④ 방청성

14. 무단 변속기에 사용되는 윤활유가 가져야 할 윤활조건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어느 것인가 ? [15-2, 18-2, 20-4] ③

① 기포가 적을 것            ② 내하중성이 클것

③ 점도 지수가 낮을 것    ④ 산화 안정성이 좋을 것

 

[해설] 모든 윤활유의 점도는 적당하고, 점도 지수가 높아야 한다.

15. 윤활제의 열화와 원인이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 [10-4] ③

① 산화 방지제의 소모 → 전단                  ② 이유 현상 (증주제의 함량 증가) → 산화

③ 점도의 증가 (기유의 감소) → 증발        ④ 증주제 구조의 파괴 → 원심력

[해설] ① 산화방지제의 소모 → 산화                      ② 이유 현상 (증주제의 함량 증가) → 원심력

          ④ 증주제 구조의 파괴 (주도 증가) → 전단

16. 윤활유의 열화에 미치는 인자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20-4] ②

① 산화 (oxidation)             ② 동화 (assimilation)

③ 탄화 (carbonization)      ④ 유화 (emulsification)

17. 윤활유에서 발생되는 트러블 현상에 대한 원인이 잘못 연결된 것은 ? [18-4] ①

① 수분 증가 - 고체 입자 혼입             ② 인화점 감소 - 저점도유의 혼입

③ 동점도 증가 - 고점도유의 혼입       ④ 외관 혼탁 - 수분이나 고체의 혼입

[해설] 윤활유의 트러블과 대책

트러블 현상
원 인
대 책
동점도 증가
⊙ 고점도유의 혼입
⊙ 산화로 인한 열화
⊙ 다른 윤활유 순환계통 점검
⊙ 동점도 과도시 윤활유 교환
동점도 감소
⊙ 저점도유 혼입
⊙ 연료유 혼입에 의한 희석
⊙ 다른 윤활유 순환 계통 점검
⊙ 연료 계통 누유 상태 점검
수분 증가
⊙ 공기 중의 수분 응축
⊙ 낸각수 혼입
⊙ 수분 제거
⊙ 수분 혼입원의 점검
외관 혼탁
⊙ 수분이나 고체의 혼입
⊙ 점검 후 윤활유 교환
소포성 불량
⊙ 고체 입자 혼입
⊙ 부적합 윤활유 혼입
⊙ 윤활유 교환
전산가 증가
⊙ 열화가 심한 경우
⊙ 이물질 혼입
⊙ 열화 원인 파악
⊙ 이물질 파악 및 교환
인화점 증가
⊙ 고점도유 혼입
⊙ 점검 후 윤활유 교환
인화점 감소
⊙ 저점도유 혼입
⊙ 연료유 혼입
⊙ 점검 후 윤활유 교환
 

18. 다음 중 윤활유의 열화 원인으로 맞지 않는 것은 ? [07-4, 17-4, 19-1] ①

① 질화 현상 ② 산화 현상 ③ 유화 현상 ④ 탄화 현상

19. 다음 중 윤활유의 열화 판정법 중 직접 판정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어느 것인가 ? [08-4, 14-2, 17-4] ②

① 신유의 성상을 사전에 명확히 파악한다.

② 손으로 찍어 보고 점도의 대소를 판단한다.

③ 사용유의 대표적 시료를 채취하여 성상을 조사한다.

④ 신유와 사용유의 성상을 비교 · 검토 후 관리 기준을 정한다.

20. 다음 중 윤활유의 간이 측정에 의한 열화 판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어느 것인가 ? [10-4, 13-4, 18-2] ②

① 냄새를 맡아 보고 판단한다.

② 기름을 방치 후 색상 변화로 수분 혼입 상태를 판단한다.

③ 손으로 기름을 찍어 보고 경험으로 점도의 대소를 판단한다.

④ 기름과 물을 같은 양으로 넣고 심하게 교반 후 방치 향유화성을 판단한다.

21. 윤활유 열화의 직접적인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 [09-4, 13-4] ④

① 내부 변화 (윤활유 자체의 변화)         ② 연료유 및 이종유 희석

③ 유화 (물)                                             ④ 0.3 ~ 0.4% 황분 함유

[해설] 산화방지 방법은 밀봉 장치를 철저히 보수하여 공기 중의 산소 흡수를 차단한다. 또한 윤활유 내에 존재하는 황 함량

          이 0.3 ~ 0.4 %일 때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을 하지 못하게 하여 산화 방지를 유도할 수 있다.

22. 다음 중 윤활유의 열화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12-4] ①

① 산가의 감소 ② 점도 변화 ③ 수분 증가 ④ 색상 변화

23. 다음 윤활유의 열화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중 내부 변화에 의한 인자는 어느 것인가 ?  [08-4, 12-4, 16-2, 21-1] ③

① 유화 ② 희석 ③ 산화 ④ 이물질 혼입

24. 윤활유 열화에 미치는 인자 중 윤활유를 사용할 때 공기 중의 산소를 흡수하여 화학적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

       [20-3] ③

① 희석 ② 유화 ③ 산화 ④ 이물질 혼입

[해설] 산화란 어떤 물질이 산소와 화합하는 것을 말한다. (공기중의 산소 흡수), 즉, 공기중의 산소를 차단하는 것이 산화

           방지에 중요한 방법이다. 윤활유가 산화를 하면 윤활유 색의 변화와 점도 증가 및 산가의 증가 그리고 표면 장력의

           저하를 가져온다. (슬러지 증가로 인해 점도 증가)

25. 윤활 관리에 있어서 윤활유의 산화 (Oxidation)는 윤활유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다음 중 윤활유

       산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 [18-1] ④

① 산소 ② 온도 ③ 금속 촉매 ④ 동질의 윤활유

26. 다음 중 윤활유의 탄화와 관계가 없는 것은 ? [09-4, 15-4, 18-4] ③

① 고온 표면과의 접촉       ② 윤활유의 가열 분해

③ 공기 중의 산소 흡수     ④ 열전도 속도 보다 산소와의 반응 속도가 늦음

27. 다음 중 윤활유가 유화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 [19-4, 20-4, 21-2] ①

① 수분과의 접촉이 없을 때                ② 기름의 산화가 상당히 일어 났을 때

③ 윤활유가 열화되어 이물질분이 증가되어 고점도유에 이르렀을 때

④ 운전 조건이 가혹해서 탄화수소분의 변질을 가져왔을 때

[해설] 수분과 접촉이 많아야 유화된다.

28. 다음 중 윤활유의 유화를 촉진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06-4] ④

① 기름의 산화가 상당히 일어 났을 때                                    ② 수분과의 접촉이 많을 경우

③ 윤활유가 열화되어 오염이 증가되어 고점도가 될 경우      ④ 점도가 저하되었을 때

[해설] 유화 : 윤활유가 수분과 혼합해서 유화액을 만드는 현상은 유 중에 존재하는 미세한 이물질 입자의 극성 (일종의

          응집력)에 의해서 물과 기름의 표면 장력이 저하하여 W/O형 에멀젼이 생성되면서 점차 강인한 보호막이 형성되는

          결과로 일어나는 것으로, 유화 입자는 보통 1개의 크기가 10-5 ~ 10-6 ㎜ 정도이며 큰 것도 있어 이것이 집합해서

          유화액이 형성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윤활유가 유화되는 원인으로서는

   ㉠ 오일의 산화가 상당히 일어 났을 때

   ㉡ 윤활유가 열화되어 이물질이 증가하여 고점도유에 이르렀을 때

   ㉢ 운전 조건이 가혹해서 탄화수소분의 변질을 가져왔을 때

   ㉣ 수분과의 접촉이 많을 경우 등이다.

29. 윤활유 중에 연료유나 다량의 수분이 혼입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윤활 성능을 저하시키는 것은 ? [16-4, 20-4] ④

① 산화 ② 탄화 ③ 동화 ④ 희석

[해설] 탄화는 윤활유가 고온에 있을 때, 산화는 공기중에 산소와 접촉이 많을 때 발생한다.

 

30. 다음 중 윤활유의 열화방지책으로 잘못된 것은 ? [14-4] ③③

① 오일의 적정 점도 유지를 위한 적당한 첨가제 사용을 권장한다.

② 신기계 도입 시 쇠, 녹물, 방청제 등을 충분히 세척 후 사용한다.

③ 월 1회 정도 세척을 실시하여 순환계통을 청정하게 유지한다.

④ 사용유는 원심 분리기 백토 처리 등의 재생법을 이용하여 재사용한다.

[해설] 윤활유의 열화 방지법

   ㉠ 고온은 가능한 피할 것

   ㉡ 기름의 혼합 사용은 극력 피할 것 (첨가제 반응 적합 점도 유지)

   ㉢ 신기계 도입시는 충분히 세척 (flushing)을 행한 후 사용할 것

   ㉣ 교환시는 열화유를 완전히 제거할 것

   ㉤ 협잡물 (挾雜物) : 수분, 먼지, 금속, 마모분, 연료유) 혼입시는 신속히 제거할 것

   ㉥ 연 1회 정도는 세척을 실시하여 순환계통을 청정하게 유지할 것

   ㉦ 사용유는 가능한 원심 분리기 백토 처리 등의 재생법을 사용하여 재사용할 것

   ㉧ 경우에 따라서 적당한 첨가제를 사용할 것

   ㉨ 급유를 원활히 할 것 등

31. 다음 중 윤활유의 열화 방지책으로 잘못된 것은 ? [17-2] ④④

① 고속 기어에는 저점도의 윤활유가 적합하다.

② 원 기어는 미끄럼 속도가 빠르고 운전 온도도 높게 되므로 산화 안정성이 우수한 순광유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③ 새로운 기계 도입시 쇠, 녹물, 방청제 등을 충분히 세척 후 사용한다.

④ 월 1회 정도 세척을 실시하여 순환계통을 청정하게 유지하고, 교환시는 열화유를 50% 정도 제거한다.

32. 윤활유의 열화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 [18-1, 20-3] ④

① 고온을 피한다.                    ② 협잡물 혼입시는 신속히 제거한다.

③ 신기계 도입 시 충분한 세척을 한 후 사용한다.

④ 윤활유 교환시 열화유와 새로운 오일을 섞어서 교환한다.

33. 오일의 산화, 열화, 이물질 혼입 등으로 인하여 재생 작업을 하고자 한다. 다음 중 물리적 재생 방법에 속하는 것은 ?

        [18-1] ③

① 여과법 ② 정치 침전법 ③ 벡토 처리법 ④ 원심 분리 방법

34. 오염도 측정법 중에서 질량법에 의한 방법으로서 NAS 오염도 등급을 기준으로 일반 사용에서의 사용 한계라고 할 수

       있는 기준치는 ? [08-4, 12-4] ④

① NAS 3급    ② NAS 5급      ③ NAS 7급      ④ NAS 12급

[해설] NAS 12급은 5~15 마이크론의 오염 입자가 약 100만 개 이상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폐기 판정이 바람직하다.

35. NAS 10등급은 입경 5~15 μm 기준으로 이물질이 몇 개이어야 하는가 ? [11-4] ④

① 6,000개 초과 32,000개 이하                ② 32,000개 초과 64,000개 이하

③ 64,000개 초과 128,000개 이하            ④ 128,000개 초과 256,000개 이하

[해설] 00등급 125개, 0등급 250개, 1등급 500개 ··· 10등급 256,000개 등 등급이 높아짐에 따라 이물질의 개수가 배수로

          증가한다.

36. 다음 윤활유의 주요 오염물질의 종류별 발생원인을 나열한 것 중 잘못된 것은 어느 것 인가 ? [14-2] ②

① 산화 생성물 : 고온, 수분에 의한 오일의 분해

② 슬러지 : 오염도 증가로 인한 수분의 분해

③ 수분 : 수분에 의한 산화 방지제의 분해

④ 공기 : 펌프 패킹 불량에 의한 공기 흡입

37. 윤활유에 영향을 주는 여러 오염원 중에서 정상적인 설비에서 윤활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영향을 주는

       오염원이 아닌 것은 ? ④

① 열 ② 수분 ③ 슬러지 ④ 부동액

38. 윤활유가 열화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20-3] ④

① 점도가 변화한다. ② 산가가 증가한다. ③ 색상이 변화한다. ④ 슬러지가 감소한다.

[해설] 윤활유가 열화하면 슬러지가 증가한다.

39. 작동유의 수명을 결정하는 성상으로 오일의 산화로 생성된 슬러지가 밸브나 오르피스관 등을 막히게 하거나 마찰 부위

      를 마모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은 ? [17-2] ②

① 전단 안정성 ② 산화 안정성 ③ 마모 안정성 ④ 청정 안정성

40. 윤활유의 수명은 산화 및 이물질의 혼입에 따라 정해진다. 윤활유의 산화 속도와 관계가 없는 것은 ? [11-4] ④

① 온도                                               ② 존재하는 촉매

③ 공기와의 접촉 윤활유의 종류        ④ 유동점 강화제 무첨가의 경우

[해설] 첨가제는 산화 방지제의 종류 등에 의해 변한다.

41. 다음 사용중인 윤활제의 분석 결과 윤활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는 ? [19-4] ②

① 수분이 0.1 vol% 이내이다.                         ② 마모 입자가 10 μm 보다 크다.

③ 동점도가 규정치 보다 10% 이내이다.        ④ 산성 성분 (전산가)이 0.3 mg KOH/g 이내이다.

42. 커플링의 기계적 특성은 사용 윤활제의 종류나 윤활방법과 중요한 관계를 갖고 있다. 모든 기계적 유형의 커플링 윤활

      제 선택조건에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11-4] ②

① 커플링을 위한 윤활제는 온도와 하중을 고려하여 선택되어야 한다.

② 유동성은 최고 예상 온도 이상에서도 반드시 유지되어야 한다.

③ EP 오일은 매우 낮은 온도에서 요구되는 저점도용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④ 지나친 어긋남과 고속의 상태에서는 저온에서 저점도 오일이 요구되며 고온 상태하에서는 점도의 감소 현상이

     일어난다.

[해설] 유동성은 최고 예상 온도에서는 유지되지 않는다.

43. 기계 설비의 운전시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될 만한 항목들을 윤활 부위, 윤활 조건, 윤활 환경 등에 따라 분류하게 되는데

      윤활제와 관련된 사항이 아닌 것은 ? [10-4] ④

① 부적합 윤활유의 사용   ② 오일의 누설   ③ 성상이 다른 오일과의 혼합   ④ 마찰면의 작용 불량

[해설] 마찰면의 작용 불량은 마찰면에 기인되는 현상이다.

44. 기계설비의 운전시 사고 발생의 원인으로 윤활 부위, 윤활 조건, 윤활 환경 등에 따른 분류로 나뉜다. 이 중 윤활 환경적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4-4, 17-2] ①

① 오일의 열화와 오탁                       ③ 전도열이 높은 경우

③ 기온에 의한 현저한 온도 변화       ④ 마찰면의 방열이 불충분한 경우

45. 윤활유 오염방지를 위해 oil tank 설치 시 다음 중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어느것인가 ? [16-4] ④

① tank 저부에 magnetic filter 설치            ② 적당한 strainer 설치

③ 적당한 baffle plate 설치                         ④ suction pipe는 tank 맨 하부에 설치

[해설] suction pipe는 tank 상부에 설치

46. 윤활 설비의 마모 매커니즘과 원인에 대하여 연결이 잘못된 것은 ? [09-4] ③

① 부식 마멸 - 부식성 용제나 산성 물질에 의한 마모

② 표면 피로 마멸 - 반복되는 충격으로 인한 마모

③ 침식 마멸 - 금속과 금속의 직접 접촉으로 인한 마모

④ 연삭 마멸 - 경도가 작은 표면에 단단한 입자가 분포되어 있고 상대적인 미끄럼 운동이있을 때 발생하는 마멸

 

[해설] 마모의 종류

  ㉠ 응착 마모 : 상호 운동하는 두 물체의 마찰 표면에서 원자 상호간 인력이 작용하며 상대적으로 약한 소재의 접촉면에서

                          마멸 입자가 떨어져 나오는 현상으로 금속과 금속이 직접 접촉하여 발생하는 마모는 응착 마모이다.

  ㉡ 연삭 마모 : 연한 소재의 표면에 고형체에 의한 연삭 작용이다. 연한 표면은 고형체에 의한 연삭 작용으로 물질의 일부

                          가 떨어져 나가는 현상이다.

  ㉢ 부식 마모 : 부식(산소, 부식성 화학물질)에서 일어나는 화학 작용에 의한 마모 현상이다.

  ㉣ 표면 피로 마멸 : 마찰 표면에 반복 하중으로 인한 피로 현상을 일으키며 발생하는 마모현상이다.

  ㉤ 플레팅 마모 : 상호 운동하는 마찰 표면에 작은 진폭의 진동 하중에 의해 표면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현상

  ㉥ 침식 마모 : 물체 접촉 표면에 고체, 액체, 기체 입자가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부딪힐 때 입자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

                         는 현상이다.

47. 윤활의 운동 형태 측면에서 굴림 운동 혹은 미끄럼 운동으로 나눠 볼 수 있다. 기계 요소 측면에서 미끄럼 및 굴림 운동

       모두 해당하는 곳이 아닌 곳은 ? [07-4] ④

   ① 헬리컬 기어         ② 하이포드 기어          ③ 베벨 기어           ④ 유입 실린더

48. 윤활제의 저장 보관시 다음 중 공통적으로 알아 두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어느 것인가 ? [07-4] ④

   ① 청결 정돈         ② 안전         ③ 윤활제의 취급 방법            ④ 방청관리의 철저

49. 윤활설비의 고장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08-4] ④

  ① 과소 급유                                                     ② 이물질의 혼입

  ③ 마찰면의 마멸에 의한 기계 부분의 변형      ④ 화학적 피막 또는 층상 고체 피막의 형성

50. 윤활 설비의 고장 원인 중 환경적인 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① 급유 작업의 부주의                            ② 전도열이 높은 경우

③ 기온에 의한 현저한 온도 변화            ④ 마찰면의 방열이 불충한 경우

51. 윤활공장 발생원인 중에는 윤활제면, 마찰면, 작업면, 급유 방법면, 환경면 등의 고장원인이 있는데, 작업면의 고장

      원인이 아닌 것은 ? [11-4] ④

① 급유 작업의 부주의                          ② 과잉의 급유 또는 과소한 급유

③ 급유기간이 너무 느리거나 빠름        ④ 성질이 다른 윤활제와의 혼합

52. 기계의 운전중 윤활 고장 현상으로 나타나는 직접적인 증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2-4] ④

① 마찰 부분의 손상 ② 소음이나 진동의 발생 ③ 온도의 상승 ④ 동력비의 감소

[해설] 동력비은 윤활 고장 현상이 아니라 사용량의 변화이다.

53. 윤활유의 분석 결과 입자 오염도는 증가하였으나 그다지 마모분은 증가하지 않았다. 고장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어느 것인가 ? [06-4] ②

① 점도의 저하 ② 에어브리더의 파손 ③ 펌프의 마모 ④ 산가의 증가

54. 터빈의 윤활 고장 중 기포 발생시 장애가 아닌 것은 ? [07-4] ④

① 유압 작동 불량 ② 윤활 사고 ③ 윤활유 산화 촉진 ④ 윤활유 열화

55. 공압 장치의 액추에이터 습동 부분에 윤활제를 공급하는 장치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 ? [18-2, 20-4] ④

① 미니메스 ② 오일 스톤 ③ 에어브리더 ④ 루브리케이터

[해설] 공압 장치에서 루브리케이터는 윤활기이다.

56. 윤활장치의 고장 원인 중 윤활유로 인한 원인이 아닌 것은 ? [19-4] ④

① 기름의 누설                                    ② 부적절한 오일 사용

③ 성질이 다른 기름의 혼합 사용        ④ 높은 전도열 및 마찰면의 불충분한 방열

57. 윤활 장치의 고장 원인 중 윤활유에 의한 원인이 아닌 것은 ? [20-3] ③

① 부적정유의 사용                 ② 오일의 열화와 오염

③ 급유 방법의 부적당             ④ 이종유의 혼합 사용

58. 윤활 설비의 고장 방지를 위한 플러싱 전처리 방법 및 확인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3-4] ④

① 배관용 파이프 - 산 세정, 화학세정 후 방청 처리, 용접개소는 스케일 제거 후 조립한다.

② 펌프, 쿨러 및 필터류 - 방청 도료 도포 유무 개방 검사를 실시한다.

③ 각종 밸브 - 압축 공기로 청소, 방청 그리스가 도포된 경우 탈지를 하여야 한다.

④ 오일 탱크 - 스케일 부착 시 기름걸레로 닦아 낸다.

[해설] 오일 탱크 - 와이어 브러시로 스케일 제거 후 스펀지로 닦아 내며, 오염된 걸레의 사용은 피한다.

59. 유압 장치의 플러싱을 실시하기 위한 적정 시기가 아닌 것은 ? [15-2] ④

① 설치된 유압 장치의 분해 정비 후

② 사용유를 분석하여 윤활유를 교환할 때

③ 기계 장치 신설 시 고형 물질, 절삭가루, 이물질 등의 제거가 필요할 때

④ 순환 계통의 입구 유온과 냉각기 출구 유온과의 차가 일정한 기준치일 때

60. 다음 중 윤활계의 운전과 보전에서 플러싱유를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 [16-2, 19-2] ②

① 방청성이 매우 우수할 것                 ② 고점도유로 인화점이 낮을 것

③ 고온의 청정 분산성을 가질 것         ④ 사용유와 동질의 오일을 사용할 것

[해설] 플러싱유의 선택

  ㉠ 저점도유로서 인화점이 높을 것       ㉡ 사용유와 동질의 오일을 사용할 것

  ㉢ 고온의 청정 분산성을 가질 것          ㉣ 방청성이 매우 우수할 것

61. 다음 중 윤활 계통의 운전과 보전 활동 중 플러싱 실시 시기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  [12-4, 16-4, 19-1] ①

① 윤활유 보충시 실시한다.            ② 윤활유 교환시 실시한다.

③ 윤활계의 검사시 실시한다.         ④ 기계장치의 신설시 실시한다.

62. 다음 중 oil flushing을 해야 할 시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 ? [18-2] ②

① 정상 운전 중                              ② 기계의 수리 작업 이후

③ 매일 한 번씩 강제 실시              ④ oil sampling 검사를 실시하기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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