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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전소 등의 울타리, 담 등의 시설

 

가. 고압 또는 특고압의 기계기구·모선 등을 옥외에 시설하는 발전소, 변전소, 개폐소 또는

    이에 준하는 곳 (수전설비 - 변전실, 수전실)에 시설하는 울타리, 담 등은 다음에 따라

    시설해야 한다.

 
울타리, 담

① 울타리, 담 등의 높이는 2[m] 이상으로 한다.

② 지표면과 울타리, 담 등의 하단 사이 간격은 0.15[m] (15㎝) 이하로 한다.

    나. 울타리, 담 등과 고압 및 특고압의 충전부분에 접근하는 경우에는

    ① 울타리, 담 등의 높이와 ② 울타리, 담으로 부터 충전부분까지의 거리의 합계는

    다음 표에서 정한 값 이상으로 해야 한다.

사용전압
거리 ① + ②
35[kV] 이하
5 [m] 이상
35 [kV] 초과 160[kV] 이하
6 [m] 이상
160 [kV] 초과
6 [m] + 단수 × 0.12 [m]

   ※ 위 간격은 특고압 가공전선의 시설 높이와 같음

 

【 문제풀이 】

문제 1. 고압 또는 특고압의 기계기구 · 모선 등을 옥외에 시설하는 발전소, 변전소, 개폐소

   또는 이에 준하는 곳에 시설하는 울타리, 담 등의 높이는 몇 [m]이상으로 하여야 하고

   지표면과 울타리, 담 등의 하단사이는 몇 [m] 이상 이격하여야 하는가 ?

    ② 2[m], 0.15 [m]

 

문제 2. 345[kV] 변전소의 충전부로 부터 5.78[m] 거리에 울타리를 설치하려 한다. 울타

   리의 최소 높이는 몇 [m]로 해야 하는가 ?

   총거거리 : 6[m] + 단수 × 0.12 = 6 + (345 -160) / 10 × 0.12 = 6 + 19 × 0.12

   = 8.28[m], ∴ 울타리 높이 : 8.28 - 5.78 = 2.5 [m] 이상

 

문제 3. 22[kV] 변압기 충전부와 울타리 높이를 가산한 충전부 까지의 거리는 최소 몇 [m]

   이상이 되어야 하는가 ? 5 [m] 이상

 

2. 특고압 전로의 상 및 접속상태 표시

 

가. 발전소, 변전소 또는 이와 준하는 곳 (수전설비)의 특고압 전로에 대하여는 그 접속상태

   를 모의 모선의 사용 기타 방법에 의하여 표시하여야 한다. 다만, 이러한 전로에 접속하

   는 특고압 전로의 회선수가 2이하이고 또한 특고압의 모선이 단일 모선인 경우에는 모

   의 모선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 문제풀이 】

문제 1. 전로에는 보기 좋은 곳에 상별 표시를 해야 한다. 기준상 표시의무가 없는 것은 ?

       ④

   ① 발전소의 특고압 전로          ② 변전소의 특고압 전로

   ③ 수전설비의 특고압 전로       ④ 수전설비의 고압전로

 

문제 2. 발전소, 변전소에서 특고압 전로에 접속상태를 모의 모선의 사용 등으로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

    ① 회선수 2이하의 단일 모선

 

3. 각종 기계기구의 보호장치

 

가. 발전소의 기계기구의 보호장치

  ① 모든 발전기 (용량과 관계없음) - 과전류, 과전압 : 자동차단장치

  ② 용량 10,000[kVA] 이상 - 내부고장 : 자동차단장치

  ③ 용량 500[kVA] 이상 발전기 구동 수차 (5 수) - 자동차단장치

  ④ 용량 100[kVA] 이상 발전기 구동 풍차 (1 풍) - 자동차단장치

  ⑤ 용량 2,000[kVA]이상 수차 발전기 (2,수,발-이시발) - 자동차단장치

  ⑥ 10,000[kVA] 초과 증기터빈 (만 증) - 자동차단장치

 

나. 특고압용 변압기

  ① 뱅크용량 10,000[kVA] 미만 : 내부고장 - 자동차단장치 또는 경보장치

  ② 뱅크용량 10,000[kVA] 이상 : 내부고장 - 자동차단장치

  ③ 변압기 냉각장치 - 냉각장치 고장, 현저한 온도 상승 ⇒ 경보장치

 

다. 전력용 콘덴서 (C), 리액터 (L) : 조상설비

  ① 뱅크용량 500[kVA] 초과 15,000[kVA] 미만 : 내부고장, 과전류 : 자동차단장치

  ② 뱅크용량 15,000[kVA] 이상 : 내부고장, 과전류, 과전압 : 자동차단장치

 

【 문제풀이 】

문제 1. 수력발전소의 발전기 내부고장이 발생했을 때 자동적으로 전로로 부터 차단하는

   장치를 시설해야 되는 발전기 용량은 몇 [kVA]인가 ? 10,000[kVA] 이상

 

문제 2. 발전기를 구동하는 수차의 압유장치의 유압이 현저히 저하한 경우 자동적으로

   이를 전로로 부터 차단하는 장치를 해야 하는 발전기의 용량은 몇 [kVA] 이상이어야

   하는가 ? ① 500[kVA] 이상 - (5 수)

 

문제 3. 크러스터베어링의 온도가 현저히 상승한 경우 이를 자동적으로 전로로 부터 차단하

   는 장치를 시설해야 하는 수차 발전기 용량은 몇 [kVA] 이상인가 ?

    ④ 2,000[kVA] - (2 수 발, 2 시 발)

 

문제 4. 증기터빈의 트러스터 베어링이 현저하게 마모되거나 온도가 현저하게 상승한 경우

   그 발전기를 전로로 부터 자동차단하는 장치를 시설하은 경우는 정격출력이 몇 [kVA]를

   넘었을 경우인가 ? 10,000[kVA] 이상

 

문제 5. 다음 중에서 발전기를 전로로 부터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장치를 시설해야 하는 겨

   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④

  ① 발전기에 과전류가 생긴 경우

  ② 용량이 500[kVA]를 넘는 발전기를 구동하는 수차 (5 수)

  ③ 용량이 100[kVA]의 발전기를 구동하는 풍차 (1 풍)

  ④ 용량 5,000[kVA]의 발전기에 내부고장이 생긴 경우

 

문제 6. 발전기 보호장치로 사고종류에 따라 자동적으로 전로로 부터 차단하는 장치를 시설

   해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②

  ① 발전기에 과전류나 과전압이 생긴 경우

  ② 용량이 50[kVA] 이상의 발전기를 구동하는 수차

  ③ 용량 100[kVA]의 발전기를 구동하는 풍차

  ④ 용량이 10,000[kVA] 이상의 발전기의 내부고장시

 

문제 7. 특고압용 변압기의 내부고장이 생겼을 때 경보만 해도 되는 것은 ?

   ② 용량 5,000[kVA]의 발전기

 

문제 8. 특고압용 변압기에 내부고장이 생겼을 때 반드시 자동차단을 해야 하는 변압기의

   용량은 몇 [kVA]이상 인가 ? ③ 10,000[kVA] 이상

 

문제 9. 뱅크용량이 10,000[kVA] 이상인 변압기의 내부고장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여

   시설행댜 하는 보호장치는 ? ④ 자동차단장치

  

문제 10. 송유풍냉식 변압기의 특고압용 변압기의 송풍기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에 대비하

   여 시설해야 하는 보호장치는 ? 경보장치

 

문제 11. 발전소에 사용하는 뱅크용량 15,000[kVA]의 송유풍냉식 특고압용 변압기에 보

   호장치를 하려고 한다. 반드시 자동차단장치가 필요한 곳은 ?

   ③ 변압기 내부에 고장이 생긴 경우

 

문제 12. 과전류가 생긴 경우 자동적으로 이를 전로로 부터 차단하는 장치를 해야 하는 전

   력용 커패시터의 뱅크용량은 얼마인가 ? ③ 15,000[kVA]

 

문제 13. 특고압용 수냉식 변압기의 냉각장치에 고장이 생긴 경우를 대비하여 시설해야

   하는 보호장치는 ? ① 경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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