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수관리의 가치
가. 경제적이다.
나. 생산 계획의 확실성이 보장된다.
① 수리를 위한 공장 휴지의 예고를 경영자, 생산 담당자가 알 수 있다.
② 예기치 않은 기계의 고장, 파손이 생산 도중에 발생되는 것을 방지한다.
③ 기계의 내용 연수가 길어진다. 항상 정도가 유지되며 생산품의 품질이 균일하다.
④ 수리기간이 정기적이며 단축할 수 있다.
⑤ 자금 계획, 재고 계획, 판매 계획이 올바르게 입안 된다.
2. 보수관리
▣ 보수관리 : 설비의 가동 상태를 양적, 질적인 면으로 파악하여 고부가가치를 이룩하기 위해 최대한 활용하는 설비의
효율화를 하는 것
⊙ 양적인 측면 : 설비의 가동시간 증대오 단위 시간 내의 완성도 증대
⊙ 질적인 측면 : 불량품 감소와 품질의 향상 및 안정화, 설비 고유 능력의 발휘 및 유지로 무사고, 불량률 제로 달성
3. 고장 발생 순서
① 미결함 발생 → ② 미결함 현재화 ③ 진동발생, 온도 상승에 의한 기능 저하형 만성 고장 →④ 돌발 고장, 돌발 불량
발생 - 기능 정지형 고장
4. 설비 개선의 사고법
① 복원 ② 발마직한 모습의 사고법 ③ 미결함의 사고법 ④ 조정 조절화의 사고법 ⑤ 기능 (skill)의 사고법
5. 수치 제어 시스템의 보수 유지
① 윤활
㉠ 기어박스 윤활 시스템 : 설치 3개월 후 교체, 6개월 마다 교체
㉡ 메인 스핀들 베어링 : 고점도 그리스 도포
㉢ 가이드 윤활 시스템 : 매 60시간 주기로 보충
㉣ 파워척의 윤활 : 매일 윤활 점검
② 냉각수
㉠ 냉각 펌프 : 실드 볼 베어링 그리스 도포
㉡ 냉매 : 필요에 의해 보충, 함수계 냉매와 비함수계 냉매 사용
㉢ 탱크의 청결도 유지
③ 백래시 보정
㉠ 백래시 정도를 측정
㉡ 백래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출
㉢ 백래시 보정을 위한 데이터와 재입력
④ 터릿 클램핑 속도 조정
㉠ 로크 너트를 제거 후 세트 나사를 조정하여 속도를 조정한다.
㉡ 조정 작업이 완료되면 로크 너트를 재장치한다.
⑤ 터릿 인덱싱 속도 조정
㉠ 스위벨 속도 조정 : 터릿 클램핑 속도 조정과 같은 방법으로 조정, 스위블 속도는 1회전당 3초 정도로 조정한다.
㉡ 감속 조정 : 터릿 클램핑 속도 조정과 같은 방법으로 조정, 감속 정도 인덱싱이 부드러운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⑥ 주축과 심압대의 재정렬
㉠ 캐리지 지브 조정 : 베드면에 10 μm 이내의 유격을 유지한다.
㉡ 크로스 슬라이드 지브 조정 : 볼트의 조임이 너무 세면 DC 서보 모터에 과부하가 발생한다.
⑦ 벨트의 장력 조정 : 벨트 설치 후 3개월 이내 재조정하고, 이후 6개월 마다 재조정한다.
㉠ 메인 모터와 기어 박스 사이의 V 벨트 장력 조정
⊙ 모터 베이스 고정 볼트를 풀고 베이스와 모터는 조정 나사로 앞으로 당긴다.
⊙ V벨트의 장력을 확인한다.
㉡ 기어 박스와 주축대의 V벨트 장력 조정
⊙ 볼트와 너트를 풀고 조정 나사를 조정하여 트랜스미션 베이스를 당긴다.
⊙ V벨트의 장력을 확인한다.
⊙ 고정 볼트와 너트를 다시 체결한다.
▣ 백래시 (Backlash)
⊙ 백래시는 기계에 쓰이는 나사나 톱니바퀴 등의 서로 맞물려 운동하는 기계 장치 등에서 운동방향으로 일부러 만들어진
틈이다. 이 틈에 의해 나사와 톱니바퀴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그러나 어떠한 방향으로 회전하던 것을 반대방향으
로 회전시킬 때 어긋남과 충격이 일어날 수 있다.
【 출제 예상 문제】
1. 자동화 보수 관리의 목적으로 잘못된 것은 어느 것인가 ? [18-4]
① 생산성 향상 ② 신속한 고장 수리 ③ 기계의 사용연수 감소 ④ 자동화 시스템을 항상 양호의 상태로 유지
[해설] 보수관리의 목적
㉠ 자동화 시스템을 항상 최량의 상태로 유지한다.
㉡ 고장의 배제와 수리를 신속하고, 확실하게 한다.
2.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성된 설비의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예방 보전이 절실히 요구된다. 예방 보전을 위한 현장 작업
자와 보전 담당자의 역할 분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06-4]
① 현장 작업자는 일상 점검, 정기 점검 및 수리, 개선 보전활동을 하고, 보전 담당자는 이상 발견 및 보고, 청소 급유를
충실히아여야 한다.
② 현장 작업자는 정기 점검 및 수리, 개선 보전활동을 하고, 보전담당자는 일상 점검, 이상 발견 및 보고, 청소 급유를
충실히 하여야 한다.
③ 현장 작업자는 일상 점검, 이상 발견 및 보고, 청소 급유를 충실히 하고, 보전 담당자는 정기점검 및 수리, 개선 보전
활동을 하여야 한다.
④ 현장 작업자는 개선 보전 활동, 정기 점검 및 수리, 청소 급유를 충실히 하고, 보전 담당자는 이상 발견 및 보고, 일상
점검을 하여야 한다.
3. 설비 개선의 사고법 중 자동화 등의 방법으로 인간이 하는 일을 기계로 대체하여 정밀도 향상 등에 의한 작업의 단순화
가 용이하게 하기 위한 사고법은 ? [14-4, 19-2]
① 기능의 사고법 ② 미결함의 사고법 ③ 조정의 조절화 사고법 ④ 바람직한 모습의 사고법
[해설] ㉠ 미결함의 사고법 : 결과에 대한 영향이 적다고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것을 철저하게 제거하는 사고법
㉡ 조정의 조절화 사고법 : 자동화 등의 방법으로 인간이 하는 일을 기계로 대체하여 정밀도 향상 등에 의한 작업의 단순
화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사고법
㉢ 기능의 사고법 : 모든 현상에 대하여 체득한 것을 근거로 바르게 또한 반사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힘이여, 장시간에
걸쳐 지속될 수 있는 능력
4. 시스템, 기기 및 부품의 고장간 (故障間) 작동 시간의 평균치를 의미하는 것은 ? [15-2]
① MTTR (mean time to repair) ② MTBF (mean time between failure)
③ 신뢰도 (reliability) ④ 고장률 (failure rate)
[해설] 고장간 (故障間) 작동 시간의 평균치를 MTBF (mean time between failure)이라고 한다.
[정답] 1. ③ 2. ③ 3. ③ 4. ②
5. 다음 중 설비의 가동률 저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 [11-4, 20-3]
① 설비의 자동화 방식에 다른 효율 ② 설비의 고장 정지에 의한 가동 중지
③ 설비의 작업 조건에 따른 운전 특성 ④ 설비의 제어 방식에 따른 연산 처리
6. 간이 설비 진단을 적용할 대상 설비의 선정 방식이 아닌 것은 ? [13-4]
① 생산에 직결되어 있는 설비 ② 고장이 발생되면 상당한 손실이 예측되는 설비
③ 진단할 항목이 기술적으로 확립되어 있지 않은 것 ④ 정비비가 높은 설비
[해설] 진단할 항목이 기술적으로 확립되어 있는 것 등을 판정 가이드에 따라 설비 단위에 비중을 두고 진단 대상 설비를
선정한다.
7. 돌발적,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설비의 6대 로스 (loss)가 아닌 것은 ? [17-4]
① 속도 로스 ② 수율 로스 ③ 양품 로스 ④ 준비 · 저장 로스
8. 설비의 신뢰성을 나타내는 척도가 아닌 것은 ? [20-4]
① 고장률 ② 생산량 ③ 평균 고장 간격 시간 ④ 평균 고장 수리 시간
[해설] ㉠ 평균 고장 간격 : 고장률의 역수로 전 고장 수에 대한 전 사용시간의 비
㉡ 평균 고장 시간 : 시스템이나 설비가 사용되어 최초 고장이 발생할 때 까지의 평균시간
㉢ 고장률 : 일정 기간 중 발생하는 단위 시간당 고장횟수
9. 고장과 고장 사이의 평균 시간을 나타내는 것은 ? [18-4]
① MTBF ② MTBM ③ MTTF ④ MTTR
[해설] ㉠ MTBF (평균 고장 간격) : 각 고장까지의 시간의 합을 고장 발생수로 나눈 값
㉡ MTTR (평균 수리 시간) : 각 고장 수리 시간의 합을 고장 발생수로 나눈 값
㉢ MTTF (평균 고장 시간) : 시스템이나 설비가 사용되어 최초 고장이 발생할 때 까지의 평균 시간
10. 설비의 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효율적인 보전을 생산보전 (productive maintenance)이라 한다. 생산 보전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으로 고장이 발생되지 않도록 열화를 방지하고, 측정 함으로써 열화를 조기에 복원시키기 위한 점검, 정비 등
을 사전에 행하는 보전방법은 ? [09-4]
① 개량 보전 (corrective maintenance) ② 예방 보전 (preventive maintenance)
③ 사후 보전 (breake down maintenance) ④ 품질 보전 (maintenance of quality)
11. 시스템 고장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점검, 시험, 재조정 등을 정기적으로 행하는 보전 방식은 ? [16-4]
① 개량 보전 ② 보전 예방 ③ 사후 보전 ④ 예방 보전
[정답] 5. ② 6. ③ 7. ③ 8. ② 9. ① 10. ② 11. ④
12. 예방 보전의 효과로 잘못된 것은 ? [17-2]
① 예비품 재고량의 감소 ② 보상비나 보험료 증가
③ 작업에 대한 계몽 교육, 관리 수준의 향상 ④ 비능률적인 돌발 고장 수리로 부터 계획 수리로 이행 가능
13.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비를 설계, 제작, 설치하여, 운용하는 보전 방법은 어느 것인가 ? [18-1]
① 개량 정비 ② 사후 정비 ③ 예방 정비 ④ 보전 예방
14. 보전 방법의 발전 과정에서 가장 최근에 등장한 시스템 보전 방법은 ? [08-4]
① 고장 발생 후 수리하는 사후 정비 ② 정기적인 점검과 부품 교환의 예방 정비
③ 설비 자체의 체질을 개선하는 개량 정비 ④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설비를 만드는 보전 예방
15. 공장의 모든 보전요원을 한 사람의 관리자 밑에서 조직하여 제조 부문과의 교류나 연결성은 적어지지만 독자적으로
중점적인 인원 배치나 보전 기술 향상책을 취하고 관리를 하기 쉬운 보전 조직은 ? [17-2]
① 절충 보전형 ② 집중 보전형 ③ 부문 보전형 ④ 지역 보전형
16. 자동화 시스템의 고장 추적을 위해 각 구동 요소의 스텝에 따른 작동 순서를 파악할 수 있는 선도는 ? [10-4]
① 블록 선도 (block diagram) ② 제어 선도 (control diagram)
③ 변위-단계 선도 (displacement - step diagram) ④ 변위 - 시간 선도 (displacemetnt - time diagram)
17. 다음 중 케이블 절연 진단 방법이 아닌 것은 ? [09-4, 11-4]
① 교류 전류 시험 ② 부분 방전 시험 ③ 내전압 시험 ④ 연동 시험
18. 공압 시스템의 보수 유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7-4]
① 배관 내에 이물질을 제거할 때에는 풀러싱 머신을 사용한다.
② 마모된 부품은 시스템의 기능 장애, 공압 누설 등의 원인이 된다.
③ 배관 등에 이물질이 누적되면 압력강하와 부정확한 스위칭이 될 수 있다.
④ 가속력이 큰 경우에는 완충 장치를 부착하여 작동력을 흡수하도록 한다.
[해설] 플러싱은 유압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이다.
19. 압축기에서 생산된 압축 공기를 기기에 공급하기 위한 배관을 소홀히 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 [09-4, 13-4]
① 압력 강하 발생 ② 유량의 부족 ③ 탱크의 압력 상승 ④ 수분에 의한 부식
[정답] 12. ② 13. ④ 14. ④ 15. ② 16. ③ 17. ④ 18. ① 19. ③
20. 시퀀스 제어 방식으로 구성된 공압 시스템의 고장 발생 시의 대처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13-4]
① 운동 - 간계 선도를 이용하여 정지된 동작 순서를 확인한다.
② 정지된 동작 순서의 전후 제어 신호 상태를 확인한다.
③ 고장 원인이 전기 계통, 밸브 혹은 실린더인지를 파악한다.
④ 전원과 압축 공기의 공급을 먼저 차단하여 안전을 확보한다.
[해설] 고장에 대한 대처 순서는 다음과 같다.
㉠ 정지된 동작 순서를 확인
㉡ 정지된 동작 전후의 신호 상태 확인
㉢ 전원과 공기의 압력 확인
㉣ 전원을 차단 후 공압 기기를 수동으로 작동
㉤ 고장 원인의 파악
㉥ 고장 처리
㉦ 재가동
21. 공압 밸브 중 포핏 밸브의 제어 위치가 전환되지 않는 이유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 ? [19-4]
① 실링 시트의 손상 ② 공급 공기 압력이 너무 높음
③ 실링 플레이트에 구멍이 발생 ④ 과도한 마찰로 인한 기계적인 스위칭 동작에 이상 발생
[해설] 포핏 밸브는 공급압력이 고압일수록 동작이 양호해질 수 있다.
22. 다음 중 솔레노이드 밸브에 전압은 가해져 있는데 아마추어가 작동하지 않고 있을 때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15-4]
① 스러스트 하중이 작용 ② 배기공이 막혀 배압이 발생
③ 실링 시트, 스프링 손상으로 스위칭이 오동작
④ 아마추어 고착, 고전압, 고온도 등으로 인한 코일 소손 및 저전압 공급
23. 공기압 솔레노이드 밸브에서 전압이 걸려 있는데 아마추어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9-2]
① 전압이 너무 높다. ② 코일이 소손되었다.
③ 아마추어가 고착되었다. ④ 압축 공기 공급 압력이 낮다.
[해설] 솔레노이드는 여자되어 있으나 동작되지 않은 것은 아마추어 고착, 고전압, 고온도 등으로 인한 코일 소손 및 저전압
공급 등이 원인이다.
24. DC 솔레노이드를 사용할 때는 스파크가 발생되지 않도록 스파크 방지 회로를 채택해 주어야 한다. 다음 중 그 방법이
아닌 것은 ? [16-4]
① 모터를 이용하는 방법 ② 저항을 이용하는 방법
③ 다이오드를 이용하는 방법 ④ 저항과 콘덴서를 이용하는 방법
[해설] 이외에 바리스터를 이용하는 방법, 제너 다이오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25. 펌프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 [16-1]
① 펌프 출구에서 공기의 유입 ② 펌프의 속도가 지나치게 느림
③ 유압유의 점도가 지나치게 낮음 ④ 입구 고나로의 연결이 헐겁거나 손상됨
[해설] 펌프의 소음의 원인 : 펌프 흡입 불량, 공기 흡입 밸브, 필터 막힘, 펌프 부품의 마모 손상, 이물질 침입, 작동유 점성
증대, 구동방식 불량, 펌프 고속 회전, 외부 진동
26. 유압 펌프가 기름을 토출하지 않아 흡입쪽을 검사하였다. 검사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8-4]
① 점도의 적정 여부 ② 스트레이너의 막힘 여부
③ 오일 탱크 내의 오일량 적정량 여부 ④ 전동기축과 펌프 축의 중심 일치 여부
[해설] 유압 펌프의 고장과 대책
㉠ 펌프가 기름을 토출하지 않는다.
⊙ 펌프의 회전 방향 확인
⊙ 흡입 쪽 검사 : 오일 탱크에 오일량의 적정량 여부, 석션 스트레이너의 막힘 여부, 흡입관으로 공기를 빨아 들이지 않는
지, 점도의 적정 여부
⊙ 펌프의 정상 상태 검사 : 축의 파손 여부, 내부 부품의 파손 여부를 위한 분해 · 점검, 분해 조립 시 부품의 누락 여부
㉡ 압력이 상승하지 않는다.
⊙ 펌프로 부터 기름이 토출되는지의 여부
⊙ 유압 회로 점검 : 유압 배관의 적정 여부, 언로드 회로 점검 (펌프의 압력은 부하로 인하여 상승하며, 무부하 상태에서
는 압력이 상승하지 않는다)
⊙ 릴리프 밸브의 점검 : 압력 설정은 올바른지, 릴리프 밸브의 고장 여부
⊙ 언로드 밸브의 점검 : 밸브의 설정 압력은 올바른지, 밸브의 고장 여부, 솔레노이드 밸브를 사용할 때에는 전기신호의
확인 및 밸브의 작동 여부를 검사한다.
⊙ 펌프의 점검 : 축, 카트리지 등의 파손이나 헤드 커버 볼트의 조임 상태 등을 분해하여 점검한다.
㉢ 펌프의 소음
⊙ 위 항의 현상과 관계가 있다. 석션 스트레이너의 밀봉 여부, 석션 스트레이너가 너무 적지 않은지
⊙ 공기의 흡입 : 탱크 안 오일의 기포 등이 없는지 점검, 흡입관의 이완과 패킹의 안전 여부, 펌프의 헤드 커버 조임 볼트
의 이완 여부
⊙ 환류관의 점검 : 환류관의 출구와 흡입관의 입구의 간격 적정 여부, 환류관의 출구가 유면 이하로 들어가 있는지
⊙ 릴리프 밸브의 점검 : 떨림 현상이 발생하고 있지 않은지, 유량의 적정 여부
⊙ 펌프의 점검 : 전동기 축과 펌프 축의 중심 일치 여부, 파손 부품 (특히 카트리지) 확인 및 분해 점검
⊙ 진동 : 설치면의 강도 충분 여부, 배관 등의 진동 여부, 설치 장소의 불량으로 진동이나 소음 여부
㉣ 기름 누출 : 조임부의 볼트 이완, 패킹, 오일 실, 오일링의 점검 (오일 실 파손의 원인은 축 중심이 일치하지 않거나
드레인 압력이 너무 높을 때이다.)
㉤ 펌프의 온도 상승 : 냉각이의 성능과 유량의 적정 여부
㉥ 펌프가 회전하지 않는다 (펌프의 소손, 축의 절손) : 분해하여 소손여부를 조사하고 신품과 교환한다.
㉦ 전동기의 과열 : 전동기의 용량 적정 여부, 릴리프 밸브의 설정 압력 적정 여부
㉧ 펌프의 이상 마모 : 유압유의 적정 여부, (점도가 너무 낮거나 온도가 너무 높다), 유압유의 열화
27. 유압 펌프 토출 유량의 직접적인 감소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4-3, 20-3]
① 공기의 흡입이 있다. ② 작동유의 점성이 너무 높다.
③ 작동유의 점성이 너무 낮다. ④ 유압 실린더의 속도가 빨라졌다.
[해설] 유압 펌프 토출 유량이 많아야 속도가 증가한다.
28. 유압 시스템에서 작동유의 과열 원인이 아닌 것은 ? [08-4, 13-4]
① 높은 작동 압력 ② 유량이 적음 ③ 오일 쿨러의 고장 ④ 펌프 내의 마찰 감소
[해설] 펌프 내의 마찰 증대 시 작동유가 과열된다.
[정답] 26. ④ 27. ④ 28.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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