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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지기 】

  ▣ 감지기의 뚜껑을 열어 보면 내부 배선은 다음과 같은 모양이다.

 

  ▣ 감지기 내부의 금속판이 단자를 연결하여 주고 있어 회로공통선과 회로선이 점프를 하여 다음 단자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1. 송배전식 배선

  ▣ 송배전식 배선 : 수신기에서 회로도통 시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배선의 도중에서 분기하지 않는 방식 (일반적인

                                 감지기 회로 방식)

    [ 적용설비] ① 자동화재탐지설비 ② 제연설비

 

※ 종단저항

  ⊙ 설치 목적 : 회로 도통시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 설치 장소 : 전용함, 수신기 또는 발신기함 내부

  ① 종단저항을 감지기 끝(말단)에 설치하는 경우

 

  ② 종단저항이 발신기함 등에 설치하는 경우

 

  ③ 실제 배선 모양

 

  ※ 송배전식 배선 방식에서 루프 내는 2가닥, 그외는 4가닥이다.  (종단저항이 발신기에 있을 때)

 

2. 교차회로방식

  ▣ 설비의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2개 이상의 회로를 교차회로로 설치하여 설비가 작동하게 하는 방식

  [적용설비] ① 준비작동식 스프링클러설비 ② 일제살수식 스프링클러 설비  ③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④ 할론 소화설비

                   ⑤ 할로겐 화합물 및 불활성기체 소화설비  ⑥ 분말소화설비

  ※ A, B 감지기 중 하나만 감지했을 경우 소화설비가 작동하지 않고 음향경보만 발령하고

      A, B 감지기 모두 감지하였을 경우에 소화설비가 작동하는 방식

 

【 출제 예상 문제 】

1. 감지기가 그림과 같이 배치되어 있을 때 연결의 예에 따라 실제 배선도를 완성하시오.

 

  [답안작성]

 

2. 다음 그림은 할론 소화설비 기동용 연기감지기의 회로를 잘못 결선한 그림이다.

   잘못 결선된 부분을 바로 잡아 옳은 결선도를 그리고 잘못 결선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단, 종단저항은 제어반 내에 설치된 것으로 본다)

 

[답안 작성]

 가. 정정 결선도

 

 나. 잘못 결선한 이유

   ① 회로의 종단 저항이 회로도통시험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되지 않았으며 이를 제어반 내에 설치한다.

   ② 가동용 연기 가지기는 A회로와 B회로를 구분하여 교차회로방식으로 하여야 한다.

3. 감지기가 그림과 같이 배치되어 있을 때 실제 배선도를 완성하시오.

 

  [답안작성]

 

4. 그림은 자동화재탐지설비의 일부분이다. 그림에서 P형 수신기로 부터 시작하는 지구선 및 지구공통선을 감지기 1,

    감지기 2~6을 경유하여 발신기 까지 차례대로 연결하는 배선도를 완성하고 이와 같은 배선방식의 명칭을 쓰시오.

 

  [답안작성]

 

【 발신기 】

1. P형 발신기

 ▣ P형 수신기와 발신기 및 감지기와 연결하는 결선도에 대해 알아 보자

   ⊙ 수신기 - 발신기 - 감지기 순으로 연결된다.

        발신기는 중간에 접속단자 역할을 한다. 감지기는 발신기를 통해 수신기에 연결된다.

 

[ 발신기 중계역할 ]

  ⊙ 위 그림의 가운데 부분은 수신기 - 발신기 - 감지기 순으로 연결된 결선도이다.

  ⊙ 발신기(P)의 부분은 3개 단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회로공통, 회로선, 발신기 응답 단자 이렇게 3개 단자로

       구성되어 있다.

  ⊙ 수신기의 회로 공통단자는 발신기의 공통 단자에 연결된다.

  ⊙ 수신기의 경종 · 표시램프 공통단자는 경종(B)와 표시램프(L)에 공통적으로 연결된다.

  ⊙ 수신기의 표시램프 단자는 발신기의 표시램프(L)에 연결된다.

  ⊙ 수신기의 발신기 단자는 발신기의 발신기 응답단자 (P)에 연결된다.

  ⊙ 수신기의 경종단자는 발신기의 경종 (B)에 연결된다.

  ⊙ 수신기의 회로단자는 발신기의 회로단자(P)에 연결된다.

  ⊙ 발신기의 회로공통단자와 회로단자는 감지기와 연결된다.

 ⊙ 감지기에서 발신기의 종단저항에 연결한다.

[ 수신기와 감지기 직접 연결 ]

  ⊙ 위 그림의 오른쪽 부분은 수신기 - 감지기 - 발신기 순으로 연결된 결선도이다.

  ⊙ 발신기(P)의 부분은 3개 단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회로공통, 회로선, 발신기 응답 단자

       이렇게 3개 단자로 구성되어 잇다.

  ⊙ 수신기의 회로 공통단자와 회로단자는 감지기에 연결한다.

  ⊙ 감지기의 #출력 은 발신기의 회로 공통 및 회로 단자에 연결한다.

  ⊙ 감지기에서 온 선은 발신기의 종단저항에 연결한다.

  ⊙ 수신기의 경종 · 표시램프 공통단자는 #경종 (B)와 표시 #램프 (L)에 공통적으로 연결된다.

  ⊙ 수신기의 표시램프 단자는 발신기의 표시램프(L)에 연결된다.

  ⊙ 수신기의 발신기 단자는 발신기의 발신기 #응답 단자 (P)에 연결된다.

  ⊙ 수신기의 경종단자는 발신기의 경종 (B)에 연결된다.

 

 [구성요소]

   ◈ 누름스위치 ◈ 응답확인 램프 ◈ 명판  ◈ 보호판 ◈ 외함

2. P형 발신기 단자의 명칭

 

 [용도와 기능]

   ① 공통단자 : 지구, 응답 단자를 공유한 단자

   ② 지구단자 : 감지기에서 감지한 화재신호를 수신기에 알리기 위한 단자

   ③ 응답단자 (발신기 단자) : 발신기의 신호가 수신기에 전달되었는가를 확인하여 주기 위한 단자

 

   ① 감지기 작동 : 화재표시등, 지구표시등 점등

   ② 발신기 누름 : 화재표시등, 지구표시등, 응답램프 점프

 

3. P형 발신기의 내부 회로도

① 발신기 ↔ 감지기, 수신기, 종단저항 등

 

  ※ LED 선은 응답단자와 연결된다. 발신기 누름버튼은 지구단자와 응답단자를 함께 연결한다.

② 발신기 내부 단자 연결

 

③ 누름버튼 스위치

 

  ※ 누름버튼 스위치는 지구접점과 응답접점을 동시에 작동시킨다.

4. P형 발신기와 감지기간 결선도

 

  ※ 종단저항은 공통선과 지구선에 설치하여야 한다. (수신기에 연결되는 공통선과 발신기에서의 공통선을 연결하고

       수신기에 연결되는 지구선과 발신기에서의 지구선을 연결할 것)

5. P형 발신기와 수신기간의 결선도

  ① 일제 경보 방식 (경종선 1가닥)

 

  ※ 발신기 공통선(지구 공통선)은 송배전식 (1선으로 보내기, 분기 안됨)으로 하여야 하므로 위와 같이 결선하여야 한다.

② 우선경보방식

 

  [참고] 자동화재탐지설비의 배선의 동일 명칭

회로공통선
경종 ·
표시선
공통선
표시등선
발신기선
경종선
회로선
지구공통선
신호공통선
감지기공통선
발신기공통선
표시등
공통선
-
응답선
벨선
지구선
신호선
표시선
감지기선

6. P형 수신기에서 P형 발신기 및 감지기간의 결선도

① 수신기 - 발신기 - 감지기 등 배선

 

② 발신기 - 기타 배선

 

③ 수신기- 발신기(종단저항) - 감지기 배선

 

※ 종단저항은 감지기회로의 끝부분에 설치하여야 한다. 따라서 감지기 끝에 설치하지 아니하여도 되며, 도면에서는 위와

    같이 연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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