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에서는 무엇을 먹고 살까 ?
성공적인 우주 임무를 위해서는 좋은 음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달은 인류의 마지막 개척지일지도 모르지만, 그곳에 도착하면 우리는 무엇을 먹게 될까요? 허공으로 만든 파스타와 프로틴바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우주 열풍이 워프 속도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2년 안에 나사는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통해 우주비행사를 달로 다시 보낼 계획이다 . 15년 동안 궤도를 돌도록 설계되었지만 현재 우주에서 26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국제 우주 정거장(ISS)이 곧 교체될 예정입니다 . 과학자들은 유인 심우주 임무의 가능성을 진지하게 조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관광 프로젝트의 확산이 돈 많은 사람들을 우주의 가장자리까지 몰아넣고 나 같은 음식 작가에게 한 가지 질문을 던집니다. 그곳에 도착하면 우리는 무엇을 먹을 것인가?
유럽 우주국 (European Space Agency) 의 우주 비행사 작전 부국장인 Sonja Brungs 박사는 "음식은 우주비행사의 정신을 안정시켜 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 "우주비행사 개개인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종류의 적절한 음식과 좋은 음식은 성공적인 심우주 임무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주 비행사에게는 준비된 식사가 담긴 작은 음식 주머니가 제공됩니다. 이러한 식품은 전문 식품 생산 회사에서 제조한 후 동결 건조, 탈수 또는 열안정화한 것입니다. 우주 비행사들은 식사를 데우거나 식히기 위해 물을 추가합니다. 그들은 또한 집을 생각나게 하는 특별한 식사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이것 역시 주의 깊게 구성되고 열안정화되어야 합니다).
몇 가지 금지 사항이 있습니다. 빵과 같은 부스러기는 저중력 환경에서 쉽게 공중에 떠다닐 수 있으므로 우주로 가져갈 수 없습니다. 즉, 부스러기가 흡입되거나 중요한 장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신체가 나트륨을 공간에 다르게 저장하여 골다공증을 가속화하기 때문에 소금은 제한되어 있으며 알코올도 ISS의 폐수 재활용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므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ESA 우주 비행사 Andreas Mogensen은 마지막 여행에서 초콜릿 무스를 만드는 실험을 했습니다.
Brungs는 "참신함은 확실히 문제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단 6개월 동안 우주에 있는 우주비행사들은 아삭아삭함과 질감을 그리워합니다. 다양한 질감을 갖는 것은 정신 건강에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심우주 임무에서는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1년에 Nasa는 제한된 자원으로 우주에서 음식을 만들어 최소한의 폐기물을 생성하는 동시에 장기적인 심우주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안전하고 영양가 있으며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기 위해 Deep Space Food Challenge를 시작 했습니다.
우리는 말 그대로 허공에서 음식을 만듭니다 - Artuu Luukanen
헬싱키에 본사를 둔 Solar Foods는 도전의 마지막 단계에 도달한 8개 회사 중 하나입니다. 그들의 놀라운 개념은 우주 폐기물을 사용하여 단백질을 만드는 것입니다.
Solar Foods의 우주 및 방위 부문 수석 부사장인 Artuu Luukanen은 "우리는 말 그대로 허공에서 음식을 만듭니다."라고 말합니다. 그의 회사는 핀란드 시골에서 이산화탄소, 수소, 산소의 혼합물을 먹고 자라는 식용 미생물을 발견했습니다. 결과는 박테리아로부터의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단백질은 다양한 맛이나 질감과 혼합되어 파스타, 단백질 바, 대체 육류, 계란 대체품 등 다양한 종류의 영양가 있는 식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Luukanen은 "모든 우주 서식지에는 수소와 이산화탄소라는 두 가지 주요 폐가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우주 식량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여기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단순히 우주를 위한 식품 제조 기술이 아니라 환경 제어 및 생명 유지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 될 것입니다."
ISS에는 우주 비행사들이 미세 중력에서 식물 성장을 연구하는 작은 채소밭이 있습니다.
Solar Foods의 단백질은 페이스트나 분말로 변환할 수 있으며 밀가루 및 보다 일반적인 식품 성분과 혼합하여 파스타, 단백질 바, 심지어 초콜릿과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를 이용해 기름과 섞어 스테이크 같은 질감을 지닌 것으로 변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이 계속되고 있다.
신선한 음식도 고려 사항입니다. 비타민 정제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우주 비행사에게는 신선한 농산물이 필요하며 이 독특한 무중력, 무햇빛 환경에서 야채를 재배하는 방법에 대한 실험이 계속됩니다. ISS에는 우주 비행사들이 미세중력 상태에서 식물 성장을 연구하는 Veggie 라고 알려진 자체 작은 채소밭이 있습니다 .
지구로 돌아온 플로리다 주 메리트 섬의 성간 연구소 (Interstellar Lab)는 미세 녹색 채소, 야채, 버섯, 심지어 곤충까지 생산하기 위한 모듈식 생물 재생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우주에서 미생물을 효율적으로 재배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호주 멜버른의 Enigma of the Cosmos 와 함께 Nasa Deep Space Food Challenge의 최종 후보이기도 합니다 .
가능성 있는 것 중 하나는 미래의 우주 식량에는 곰팡이가 포함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Nasa Deep Space Food Challenge의 결선 진출자 6명 중 3명은 미세조류와 곰팡이의 조합을 사용하여 마이코단백질(생성되는 단백질의 일종)을 생산하는 시스템을 개발한 스웨덴 예테보리의 Mycorena를 포함하여 곰팡이에 관한 아이디어 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대체 육류 제품에 자주 사용되는 곰팡이에서 유래).
ESA 우주 비행사 Matthias Maurer가 자신의 고향인 자를란트 지역에서 가져온 우주 식품 패키지를 들고 있습니다.
Mycorena의 R&D 팀에서 일하는 Carlos Otero는 "균류는 매우 다재다능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이것은 다양한 기질에서 자랄 수 있고 빠르게 자랄 수 있으며 승무원에게 충분한 식량을 생산할 수 있는 작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우 견고하고 방사선에 강하며 보관 및 운송이 쉽습니다."
이 우주 음식은 모두 폐쇄 루프 원형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종 제품은 3D 프린팅이 가능하여 치킨 필레의 질감과 약간 비슷한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이점은 단백질 공급원에 인체가 기능하는 데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민간 기업이 우주 경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면서 개인 요리사에게도 기회가 늘어납니다. 코펜하겐에 있는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 Alchemist 의 Rasmus Munk 셰프는 이륙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 중 하나입니다. Munk는 최근 Space Perspective의 Spaceship Neptune에서 몰입형 식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Space VIP 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 이 티켓의 가격은 1인당 £397,000($495,000)이며 우주 가장자리까지 6시간 동안 여행할 수 있습니다.
그는 상업용 우주 비행에서 돈이 많은 관광객을 위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고 있는 많은 요리사 중 한 명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은 그러한 여행을 할 여유가 있는(또는 우주비행사로서) 극소수의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 보기 쉽지만, 우주 식품의 개발은 우리가 무중력 상태에서 무엇을 먹을지에 관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지구에서 무엇을 먹게 될지. Nasa Deep Space Food Challenge는 또한 극한 환경과 자원이 부족한 지역에서 식량 생산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어 지구상에서 우리에게 이익이 될 첨단 식량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Rasmus Munk 셰프는 최근 우주 가장자리에서 몰입형 식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SpaceVIP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제공: Claes Bech Poulsen)
"우리는 기후 변화, 특히 식량 생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뭄과 관련하여 큰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라고 Luukanen은 말합니다. "우주는 이것을 다른 활동에서 낭비되는 것으로 간주되는 자원을 활용하고 이를 부가가치 제품으로 바꾸는 궁극적인 테스트에 넣습니다. 이것이 순환 경제의 철학입니다. 지구는 우리가 탄 최고의 우주선입니다. 보드가 있고 리소스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우리 프로젝트는 지구와 우주의 자원 효율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Kristina Karlsson
Mycorena의 R&D 책임자인 Kristina Karlsson에게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됩니다. "우리 프로젝트는 우주뿐 아니라 지구에서도 자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배기가스도 거의 없고 폐기물도 거의 없습니다. 우주는 이런 종류의 프로젝트 개발에 도전할 수 있는 극한 환경일 뿐입니다. 그곳에서 성공하면 지구에서도 성공할 것입니다."
NASA의 Deep Space Food Challenge의 세 번째 단계는 올 여름 진행 중이며 이러한 프로젝트가 우주와 같은 조건에서 어떻게 작동할 수 있는지 추가 테스트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면밀히 관찰해야 할 사항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음식이 우주 비행사의 영양 프로필의 일부를 구성할 것이라는 것은 거의 확실하지만 미래에 지구에서 먹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달 #우주 #아르테미스 #무중력 #지구 #나사 #식량 #궤도 #우주비행사 #우주선